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 - 일본 문학계의 패러다임을 바꾼 작가!
한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하루키' 열풍을 일으킨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 도시에서 자란 외로운 젊은이들을 대변하는 작가로서 그의 작품은 지금도 꾸준히 전세계에서 팔리고 있고, 여행에서부터 평론에 이르는 그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문학 청년, 격동의 끝에서 펜을 들다!"
국어 교사의 아들로 태어나 사춘기 시절 러시아 문학을 읽으며 성장한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는 1968년 와세다대학교(早稻田大學校) 제1문학부에 입학하지만 당시는 격렬한 학원 분규가 일어나던 시절. 학교가 폐쇄되자 그는 영화와 재즈 클럽을 드나들며 시간을 보내다 7년 만에 졸업한다. 그 동안 결혼을 하기도 하고 고쿠분지(國分寺)에 재즈 카페 [피터 캣(ピ-タ- キャット)]을 경영하는 등 남다른 행보를 보인다.
소설가로서의 등단은 1979년 21살짜리 대학생의 여름방학을 그린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風の歌を聽け)]가 '군조(群像)'지의 신인상을 수상하면서. 이어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와 더불어 3부작으로 평가되는 [1972년의 핀 볼(1973年のピンボ-ル, 1980)] [양을 둘러싼 모험(羊をめぐる冒險, 1982)]을 발표하며 대중적인 인기를 얻어 인기 작가로 급부상한다. 하지만 그의 성공은 일본 문단계에 새로운 논란을 일으키는 사건이기도 했다.
"공허함과 허탈감이 가볍고 통렬하게!"
논란의 시작은 그가 순수 문학을 하면서도 끊임없이 여러 하위 문화에 깊숙히 발을 담그고 이를 문학 쪽으로 끌어들이고 있는 데서 비롯됐다. 또한 공허함과 허탈감으로 가득차 무거운 듯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툭툭 던지는 듯한 경쾌한 문체도 기존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새로운 것이었다. 즉 그는 청춘의 순수성과 함께 통속성을 함께 그리면서 일본 문학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던 것이다.
그런 그의 특징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대표 작품이 바로 [상실의 시대 : 노루웨이의 숲]이다. 몽롱한 분위기 속에서 이뤄지는 조용하지만 격렬한 성장을 그린 이 소설은 외롭고, 상처 받고, 끊임없이 뭔가를 잃으면서도 계속 살아야 하는 우리들의 삶을 가벼우면서도 통렬하게 그려 도시 속에서 자란 세계의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 책은 일본에서 판매부수 600만 부로, 2004년 신드롬을 일으킨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가 기록을 깨기 전까지는 최대 판매부수를 지켜왔으며 한국에서도 여전히 스테디셀러 목록에 올려 있다.
"일본의 하루키, 세계의 하루키"
또한 하루키는 소설에만 매달려 있는 작가가 아니다. 또 한 곳에만 머물러 있는 인간도 아니다. 그는 늘 떠돌고 어딘가로 떠난다. 그가 떠돌고 떠났던 자리는 우리에게 여행기로, 수필로, 평론으로 우리에게 되돌아온다. 하지만 어떤 장르든 그 속에서 그려지는 것은 풍부한 물질 세계와는 달리 점점 더 비어만 가는 내면 세계와 고독 때문에 혼란스러워 하는 사람들의 모습들이다.
일본문학자 김석자 단국대 교수의 분석처럼 하루키는 읽기 쉬운 문장 속에 도시적인 센스와 젊은 독자들이 공명할 수 있는 공허감을 전달한다. 그것은 고도성장기를 보내 온, 또는 보내고 있는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과 중국의 독자들에게 또 다른 자아를 만나는 기회를 선사한다.
▶ 프로필(Profile)
▷ 생 일 : 1949년 1월 12일
▷ 출 신 : 일본 교토시(京都市) → 효고현(兵庫縣)
▷ 학 력 : 와세다대학(早稻田大學) 제1문학부 연극과
▷ 가 족 : 1971년 부인 요코(陽子)와 결혼
▷ 수 상 :
1979년 제23회 군조신인상(群像新人賞) -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1982년 노마문예신인상(野間文芸新人賞) - <양을 둘러싼 모험>
1985년 제21회 타니자키준이치로상(谷崎潤一郞賞) - <세계의 끝>
1995년 제47회 요미우리문학상 - <태엽감는 새>
2006년 제6회 프란츠 카프카상
2006년 제2회 프랭크 오코너 국제단편상
2009년 예루살렘상
2009년 스페인예술문학상
▶ 영 화(MOVIE)
▷ 2010년 : 상실의 시대-노르웨이의 숲(ノルウェイの森)
▷ 2005년 : 토니 타키타니(トニ-瀧谷)
▷ 1988년 : 바람의 건너편(森の向う側)
▷ 1981년 :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風の歌を聽け)
▶ 저 서(BOOK)
▷ 2009년 : 눈먼 버드나무와 잠든 여인(めくらやなぎと眠る女)
▷ 2009년 : 1Q84
▷ 2004년 : 어둠의 저편(アフタ-ダ-ク)
▷ 2002년 : 해변의 카프카(海邊のカフカ)
▷ 2001년 : 무라카미 라디오(村上ラヂオ)
▷ 2000년 :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神の子どもたちはみな踊る)
▷ 1999년 : 위스키 성지여행(もし僕らのことばがウイスキ-であったなら)
▷ 1999년 : 스푸트니크의 연인(スプ-トニクの戀人)
▷ 1999년 : 우울한 오후의 화려한 예감
▷ 1999년 : 안녕, 버드랜드(さよならバ-ドランド)
▷ 1998년 : 약속된 장소에서(約束された場所で)
▷ 1998년 : 근황 변경(近況 邊境)
▷ 1997년 : 포트레이트 인 재즈(ポ-トレイト イン ジャズ)
▷ 1997년 : 언더그라운드(アンダ-グラウンド)
▷ 1996년 : 렉싱턴의 유령(レキシントンの幽靈)
▷ 1996년 : 하늘을 나는 고양이(空飛び猫)
▷ 1995년 : 밤의 거미원숭이(夜のくもざる)
▷ 1994년 : 쓸 방법이 없는 풍경(使いみちのない風景)
▷ 1994년 : 태엽감는 새(ねじまき鳥クロニクル)
▷ 1992년 :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國境の南, 太陽の西)
▷ 1990년 : 우천염천(雨天炎天)
▷ 1990년 : Paparazzi
▷ 1990년 : 먼 태고(遠い太鼓)
▷ 1990년 : TV피플(TVピ-プル)
▷ 1989년 : 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羊男のクリスマス)
▷ 1988년 : 댄스 댄스 댄스(ダンス ダンス ダンス)
▷ 1987년 : 노르웨이의 숲(ノルウェイの森)
▷ 1987년 : 해 뜨는 나라의 공장(日出る國の工場)
▷ 1987년 : THE SCRAP
▷ 1986년 : 빵가게 재습격(パン屋再襲擊)
▷ 1985년 : 영화를 둘러싼 모험(映畵をめぐる冒險)
▷ 1985년 : 회전목마의 데드 비트(回轉木馬のデッド ヒ-ト)
▷ 1985년 :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世界の終わりとハ-ドボイルド ワンダ-ランド)
▷ 1984년 : 반딧불이(螢)
▷ 1984년 : 무라카미 조일당(村上朝日堂)
▷ 1984년 : 그의 그림, 그의 말(波の繪,波の話)
▷ 1983년 : 코끼리 공장의 해피엔드(象工場のハッピ-エンド)
▷ 1983년 : 캔걸일화(カンガル-日和)
▷ 1983년 : 중국행 슬로보트(中國行きのスロウ-ボ-ト)
▷ 1983년 : 기호로서의 미국(記號としてのアメリカ)
▷ 1982년 : 양을 둘러싼 모험(羊をめぐる冒險)
▷ 1981년 : 꿈에서 만나요(夢で會いましょう)
▷ 1981년 : 동시대로서의 미국(同時代としてのアメリカ)
▷ 1981년 : 워크 돈트 런(ウォ-ク ドント ラン)
▷ 1980년 : 나의 문학을 말한다(私の文學を語る)
▷ 1980년 : 1973년의 핀 볼(1973年のピンボ-ル)
▷ 1979년 : 바람의 소리를 들어라(風の歌を聽け)
1949년
일본 효고현 아시야에서 출생.
1968년
와세다 대학 문학부 영화과에 입학. 중학교 시절에는 러시아 문학과 재즈에 탐닉 하였고, 고등학교 시절부터는 한손에 사전을 들고 미국 문학을 탐독하게 되었다. 대학 입학 후 머지 않아 학원 분쟁을 체험한다.
1971년
학생의 신분으로 陽子와 결혼.
1974년
재즈 다방 '피터 캣'을 고쿤분지에 연다.
1975년
<미국 영화에 있어서의 여행의 사상>이란 제목의 논문으로 7년간 다녔던 대학을 졸업.
1979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군조 신인 문학상을 수상.
1981년
<<와세다 문학>>의 편집 위원이 되었고,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는 영화화되었다. 오랫동안 경영해 오던 재즈 다방의 문을 닫는다.
1996년
현재 장/단편 소설, 번역물, 에세이, 평론, 여행기 등 다양한 집필 활동을 오늘날까지 쉼없이, 리드미컬하게 이어가고 있다. 그는 매스컴에 등장하는 일 없이 한결같이 그의 조용하고, 느슨함 없는 작가 생활을 엮어가고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작품 연보
1979년
스물한 살의 '나'의 여름방학 이야기인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군조신인상을 수상하며 문단에 데뷔했다.
1980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의 속편 격인 <<1973년의 핀볼>>을 발표했다.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의 원형을 이루는 <거리와 그 불확실한 벽>을 발표함.
1981년
<<사슴과 신과 성세실리아>> (단편)
<<꿈속에서 만나요>> (에세이)
1982년
본격적인 장편소설 <<양을 쫓는 모험>>으로 '노마문예신인상'을 수상, 이때부터 인기작가로 급부상했다.
1984년
<반딧불.헛간을 태우다. 그 밖의 단편> 노르웨이의 숲의 원형을 이루는 단편 <반딧불> 등 6편 수록 <파도의 그림.파도의 이야기> (에세이)
1985년
전혀 다른 두 편의 이야기를 장마다 번갈아 쓴 이색적인 소설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를 발표했다. 이 소설로 '다니자키 준이치로 상'을 수상했다.<<회전 목마의 데드 히트>>, <<양사나이의 크리스마스>> , <<영화를 둘러싼 모험>> (에세이)
1986년
<<빵집 재습격>> <쌍둥이와 가라앉는 대륙>등 7편 수록
1987년
무라카미 하루키의 장편 중 유일하게 리얼리즘 기법으로쓴 소설 <<노르웨이의 숲>>을 발표했다. 일본은 물론 한국에까지도 '무라카미 하루키 현상'을 일으킨 작품이다. <<해뜨는 공장>> (에세이) 발표.
1988년
<<댄스 댄스 댄스>> (장편), <<스콧 피츠제럴드 북>> (에세이) 밮표.
1990년
<
1992년
미국 프린스턴 대학의 객원 연구원으로 미국에 체류하면서 장편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을 발표했다.
1994년
장편 <<태엽 감는 새 연대기>>를 발표했다.
1995년
인쇄매체 광고를 위해 광고문으로 쓴 <<밤의 원숭이>>를 발표했다. 무라카미 하루키 특유의 풍부한 상상력, 기발한 상황 설정, 독특한 문장 표현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1996년
에세이 <<소용돌이 고양이의 발견법>>과 소설<<렉시턴의 유령>>을 발표했다.
1997년
옴진리교의 '지하철 독가스 사건'을 취재한 특리한 르포집 <<언더그라운드>>를 출간, 큰 화제를 불러일으킴.
1999년
<<스푸트니크의 연인>>을 발표했다. 동성애를 주제로 다룬 소설로서 다소 작품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0년
<<신의 아이들은 춤춘다>>를 발표했다.
2003년
<<해변의 카프카>>를 발표함.
출처 : http://sputnik.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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