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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도 브랜드와 결합해서 시도해볼만한 아이템.
어떤 제품이 좋을까?
어떤 아티스트가 하면 좋을까? 


마이 리틀 포니(My Little Pony)... 말 그대로 '내 작은(귀여운) 조랑말'이란 뜻의 이 말은,

미국의 대표적인 장난감 회사 하스브로(Hasbro)의 스테디 셀러 장난감 이름이기도 합니다.

8등신 인형 바비를 만들어내는 마텔(Mattel)과 함께 미국 내

아니, 전 세계 장난감 업계를 쥐락펴락하는 하스보로는 여러 측면에서 마텔과 경쟁을 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하스브로의 '약간 우세'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그런 하스브로에게도 상처요 자존심 상하는 일이 있었으니

경쟁자 마텔의 바비에 대응할만한 초특급 스테디셀러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범위를 좀 더 좁혀 말하자면 바비의 주 구매층인

어린 여자 아이들의 마음을 빼앗아 갈만한 장난감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반드시 그러한 이유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경쟁자 마텔의 바비에 대응할만한 '여자 어린이용 장난감'을 고민하던 하스브로는

1981년 마이 '리틀 포니(My Little Pony)'라는, 귀여운 조랑말을 디자인으로 한 장난감을 내놓습니다.

처음 발표한 이름은 마이 프리티 포니(My Pretty Pony).

이후 '프리티(Pretty)'라는 단어가 은어로 사용될 수도 있다는 판단을 한 하스브로는

1983년, '마이 리틀 포니'라는 현재와 같은 이름으로 바꾸고 씨리즈를 대거 내놓습니다.

 

<마이 리틀 포니(My Little Pony)>

<마이 리틀 포니 애니메이션. TV 씨리즈와 5편 이상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
 


<마이 리틀 포니 시리즈 이미지>


이후 수십 수백종의 마이 리틀 포니 씨리즈를 내놓은 하스브로는

애니메이션도 만들고 다양한 연관 상품을 만들어 마케팅을 주도하게 됩니다.

시장 반응은 그리 나쁜 편은 아니었지만,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해도 무방할만큼 좋았지만,

경쟁사 마텔의 바비 만큼의 폭발력을 가지지는 못했습니다.

 

이후 마이 리틀 포니는 발매와 발매 중지, 재발매를 거듭하다 2003년 3기 제품을 시장에 내놓습니다.

이후 나름의 인지도와 인기를 가진 장난감 정도로 시장에 나와 있는데,

딱 그 정도가 마이 리틀 포니의 현주소라 하겠습니다.


그런데 마이 리틀 포니가 아주 재미난 사고를 하나 쳤습니다.

그를 만든 하스브로가, 마이 리틀 포니 스스로가 그랬다는 것이 아니라


핀란드의 한 젊은 예술가가 이 마이 리틀 포니를 소재로 재미난 작업을 해서 발표를 한 것입니다.
조니 뎁, 배트맨, 마릴린 몬로, 앤디워홀 등 현재 세계 문화계를 지배하고 있는
미국의 대중적 예술가, 연예인, 만화 캐릭터를 소재로 마이 리틀 포니를 '재가공' 한 것입니다.


<아티스트 마리 카스리넨(Mari Kasurinen)>

 

그의 이름은 마리 카스리넨(Mari Kasurinen). 핀란드 헬싱키 인근의 대학에서 조각을 전공한 그는

2007년경부터 마이 리틀 포니를 기반으로 독특한 작품을 만들어 왔는데,

그의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알음알음으로 폭발적인 반향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량 생산은 하지 않고, 그의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만 하고 있는데,

한 작품당 최소 330파운드, 우리 돈 약 60만원 이상에 팔고 있지만 그 인기가 상당한 편입니다.
 

 



 

그의 작품이 눈길 끄는 것은 마이 리틀 포니라는 장난감에

미국 대중 스타, 영화 캐릭터의 이미지를 절묘하게 배합시켰다는 것입니다.

그저 옷 입히고, 이미지 조합 한 것이 아니라 나름의 해석과 시각을 정확하게 곁들여 창조해냈습니다.

작가의 개인 취향인듯, 우선은 영화 <스타워즈>의 이미지가 눈에 많이 들어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