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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필

1932년 이탈리아의 밀라노 남쪽의 작은 도시 알렉산드리아 출생
1954년 토리노 대학 철학과 졸업, 졸업 논문 '성 토마스의 미학적 문제'
1962년 첫 저서 <열린 작품> 출간
1965년 주간지 <레스프레소>에 기고 시작
1971년 데달루스라는 필명으로 좌파 기관지 <일 마니페스토>에 기고.
1971년 이후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 기호학 교수
1973년 밀라노에서 제1회 국제기호학 회의 조직, 이후 세계를 다니며 강연 및 활발한 저술 활동


■ 작가 이야기  

살아있는 기호학자이자 문명의 탐구가
움베르트 에코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어렵다. 국내에 뿐만 아니라 그를 세계적으로 알린 <장미의 이름>과 <푸코의 진자>를 저술한 작가의 명성 못지 않게 기호학과 언어학 그리고 중세 학문에 대학 박식함은 백과사전적인 지식인의 대표적인 인물로써 에코의 명성을 채우고도 남음이 있기 때문이다.
이탈리아의 <에스프레소>지에 기고한 에세이들 또한 현대문명에 대한 에코의 날카로운 통찰력을 엿볼 수 있는 편린들이다. 여기에서 그는 카사블랑카에서 콩코드에 이르기까지 대중문화를 일구는 다양한 코드들을 기호학적인 태도 이상의 의미들을 통찰해 냄으로써 현대 문명의 해부를 시도한다. 뿐만 아니라 추기경과의 대화를 통해 인류의 미래에 대한 조언도 잊지 않는가 하면 밀레니엄을 앞두고 밀레니엄이라는 시간적 조류의 의미를 석학들과 논쟁하기도 했다. 에코는 그만큼 살아있는 기호학자이자 문명의 탐구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에코를 가장 에코이게끔 만드는 것은 국내에도 번역된 바 있는 세 권의 장편 소설집일 것이다. <장미의 이름>은 장자크 아노의 손으로 영화화되어 대중적 친근함이 더해졌는데 명탐정 셜록 홈즈와 그의 파트너 왓트슨의 인물구조를 빌어온 윌리엄 신부와 조수 아드소의 설정 위에(패러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대한 경쾌학 해석 지평 그리고 무엇보다 중세 문명(수도원을 둘러싼)의 어두운 이면에 대한 통찰력이 더해져 단순한 추리물 이상의 의미를 열어놓는다. 에코 스스로는 <대중의 수퍼맨>이라는 저작에서 "대중 소설은 평화를 지향하고, 문제적 소설은 독자를 자신과의 갈등 속에 빠뜨린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이 소설만큼 후자의 입장을 간명하게 제시하는 것도 드물다.

이후에 발표한 <푸코의 진자>에서도 중세 신비주의에 관한 탐구는 소설적 형상으로 더욱 심오해졌고, <전날의 섬>은 포스트모던 소설의 한 계파로 보아야 할만큼 다양한 서술 양식이 돋보이는 작품이었다. 최근에 에코는 각종 강연과 에세이들로 자신의 입장을 천명하고 있는데, 워낙 방대한 관심 영역과 활동 범위를 지닌 전방위 지식인이라 그의 행보를 예측하기란 불가능하지만 기호학에 대한 그의 도전과 응전은 여전히 이 분야에서 최고의 명성을 쌓아올리는 중이다. (이상용/문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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