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진격의 거인, 아유 거인?

자/ㅣ 2013. 8. 10. 00:31 Posted by 로드365



목차

 [-]
1 개요
2 줄거리
3 상세
4 주요 등장인물
4.1 104기 훈련병단 출신
4.2 조사병단
5 제목의 의미
6 세계관 설정
7 비화
8 비판
9 미디어 믹스
9.1 애니메이션
9.1.1 블루레이/DVD 3&6권 초회 특전
9.2 라이트 노벨
9.3 스핀오프
9.4 실사 영화
9.5 게임
9.5.1 진격의 거인(Mobage)
9.5.2 진격의 거인 ~ 반격의 날개(GREE)
9.5.3 Attck On Titan Tribute Game
10 한국 정발판의 오역
11 관련 항목
12 패러디
13 한국 반응
14 주요 한국 커뮤니티
15 작가 블로그 테러 사건 및 우익 논란
15.1 발단. 일본 넷우익의 이간질
15.2 한 한국인의 트롤링 감행
15.3 불거진 우익 논란
15.4 그리고 현재
16 기타

1 개요 

進撃の巨人 / Attack on Titan[1]

일본의 작가 이사야마 하지메의 만화. 2009년 10월부터 월간잡지 '별책 소년 매거진'에서 연재 중이며, 2013년 3월 현재 단행본 10권까지 발매되었다. 한국에서는 2011년 2월부터 학산문화사를 통해 10권까지 발매 되었다.

2 줄거리 

과거 인류는 갑자기 출몰한 거인에 의해 멸종 위기에 처한다. 살아남은 인류는 100여 년 전 누가 쌓았는지 모르는 50m 높이의  안에서 숨죽이며 살아간다. 그러던 중 초대형 거인의 등장으로 벽의 문이 무너지고, 거인들은 벽 안으로 들어와 인간들을 잡아먹는다. 무너진 문은 일단 폐쇄하였으나, 남은 문도 언제 무너질지 알 수 없는 상황. 살아남기 위해서는 맞서 싸우는 수밖에 없다.

3 상세 

난폭한 그림과 난무하는 고어 등 이질적인 맛으로 승부하여 오히려 대성공을 거둔  다크 판타지. 거인을 때려잡기는커녕 거꾸로 때려잡히기만 하는 무력한 인간들의 절박함과 공포를 예측할 수 없는 전개로 힘있게 묘사하여 화제작의 반열에 올랐다. 뛰어난 신인의 출현이 드물어진 일본 만화계에 작가 이사야마는 오랜만에 나타난 거물 신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연재 직후부터 큰 반향을 얻어, 주간 소년 매거진에 3회에 걸쳐 출장 단편을 게재하는 등 잡지에서도 밀어주는 작품이 되었으며 2010년 즈음에는 초인기작의 대열에 합류했다.

소년 매거진의 발표에 따르면 단행본 9권 발행 시점에서 누계 발행부수 1000만 부를 돌파했다. 권당 100만 부 이상이라는 것인데, 현역 일본 만화중 권당 100만 부 넘게 팔리고 있는 것은 이 작품을 포함해서 손에 꼽을 정도[2]. 출판사의 판촉을 기대할 수 없는 듣보잡 신인의 작품이 1년만에 입소문만으로 100배 가까이 팔린 것이다. 1권 발매 당시 초판부수는 5만 권, 연재되는 잡지의 발행부수는 고작 6만 부다.

2011년 이 만화가 굉장해! 남성판 1위(최단기간 연재작 1위!), 전국 책 점원이 선정한 추천 만화 1위, 만화 대상 7위, 제 35회 코단샤 만화상 소년 부문을 수상했다. 2012년 데즈카 오사무 문화상 후보에도 올랐으나 수상하지는 못했다.

2011년 2월부터 학산문화사를 통해 대한민국에 정식발매됐다. 가격은 정가 5천 원으로 만화책치곤 조금 센 편이지만 그래도 제법 잘 팔린다. 역자는 설은미가 맡았는데 오역도 많고 부자연스러운 문장이 많아, 가뜩이나 비싼 가격과 맞물려 평가는 썩 좋지 않은 편. 1권 출간 직후에는 심지어 "온라인으로 돌던 불법 번역보다 더 떨어지는 번역"이라는 불행한 반응마저 곧잘 돌았다. 자세히 보면 깨알같이 '15세 이상만 보세요'라는 글이 써있다.

2013년 6월 4일 부로 2000만 부를 돌파했다. 권당 평균 200만 부라는 수치는 2000년대 이후 작품으로는 《데스노트》와 《강철의 연금술사》 둘밖에 없었다. 게다가 소년 매거진 작품 중에서는 현재 유일한 권당 200만 부 작품.[3] 《진격의 거인》의 흥행으로 잡지의 판매부수도 동반상승했다고 한다. 또한 2013년 8월 9일 발매된 11권 기준으로 2300만부를 넘었다고 한다. 11권 초판 발매부수가 185만부를 넘는 등 승승장구하는 중.

4 주요 등장인물 

[]

4.1 104기 훈련병단 출신 




[]

4.2 조사병단



5 제목의 의미 

제목 '진격의 거인'은 일본어의 주격조사 の를 직역한 것이다. 국립국어원의 [https]트위터 답변에 따르면, 이런 직역투보다는 '진격하는 거인' 혹은 '거인의 진격' 정도로 행위의 주체를 명확히 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역습의 샤아'와 같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진격하는 거인'이나 '거인의 진격'은 일본에서도 '進撃する巨人'이나 '巨人の進撃'이라고 쓸 수 있다. 아니, 오히려 위와 같은 의미로는 '進撃の巨人'으로 표현하는 게 더 어색하다. 작가가 '거인의 진격'이라고 하면 상투적이니까 일부러 단어를 바꿔 '진격의 거인'이라 한 것일 수도 있다.

또, 조사 'の'는 소유의 의미 이외에도 동격의 의미로도 쓰이는 데, 이렇게 보면 '진격=거인'이 된다. 즉, 거인이 진격을 상징하는 존재가 된다. 픽시스가 엘런 예거의 거인 작전에 동의하고 나서 "인간에게 있어 거대한 진격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결론적으로 제목인 '진격의 거인'은 갑옷 거인이나 초대형 거인같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주인공 엘런 예거를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극중에서 본능대로 그저 돌아 다닐뿐인 일반 거인과 비교하면 의지를 가지고 목적을 완성하기 위해 움직이는 엘렌들과 같은 인간형 거인에게는 이 진격이란 단어가 어울린다. 즉,이 제목만으로도 그리스 신화의 유명한 기간토마키아(올림푸스 신족과 거인 신족간의 전쟁)가 성립된다. 여기서 엘렌은 예언을 성립시키기 위해 제우스가 만들어 미래로부터 빌려온 인간전사인 헤라클레스의 역할이다. 어라????

실제로 당초에는 지금과 같은 장기간 연재가 계획된 작품이 아니었던지라 저 대사가 언급되는 트로스트구 탈환작전 시점에서 완결을 예정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언제 연재가 종료될지 몰라 훈련병 시절 에피소드를 생략했다가 트로스트구 탈환 이후에야 그릴 수 있었다고 작가가 밝히기도 했고. 영어 제목이 '거인이 공격해온다'는 뜻이 아니라 '거인에게 공격한다'는 뜻의 Attack on Titan인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

6 세계관 설정 

7 비화 

원래 소년 점프에 투고했었으나, 편집자에게 "다음에는 『만화』가 아니라 『점프』를 갖고 와라."는 말을 들어서 소년 매거진으로 투고처를 바꾸었다고 한다.

《진격의 거인》을 놓친 소년 점프 편집자에 대해서는 두 가지 의견이 있다.

1. 부족한 안목으로 대어를 놓쳤다는 의견.
데스노트 등의 다소 '점프적'이지 않은 작품이라 해도 연재되어 히트를 친 전례가 있다. 보통 '점프식 소년 만화'에 익숙해서 점프색이 그런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의외로 점프 연재작은 소재나 성향의 폭이 굉장히 넓다. 그런 의미에서 이 작품이 점프에 실리지 못할 이유는 딱히 없다. 그런데도 놓쳤으니 편집부 실수라는 의견이다. 점프 편집부도 사람이라, 실제로 타카야 같은 불쏘시개를 연재하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했다. 또한 잡지 색에 맞지 않다고 무조건 점프를 갖고 오라고 퇴짜놓을 게 아니라 매거진 편집부처럼 작품에 맞는 자사의 다른 잡지를 추천할 수도 있었으므로 편집부 쪽에서 잠재성을 전혀 못 알아본 것이기도 하다.

2. 본작을 점프의 색에 맞지 않는 작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으므로 그리 부당한 것은 아니라는 의견.
점프의 연재작의 소재의 폭이 넓은 편이긴 하지만 그중에서도 진격의 거인 같은 수준의 디스토피아 작품은 점프에 연재된 경우가 드물다.[4]. 2010년 현재에도 여러 작품 연재된 적이 있지만, 대부분 이렇다 할 실적을 보이지 못했기에 디스토피아 세계관의 작품은 점프에서는 히트작이 별로 없는 부류에 속한다. 이런 전례가 있으니 점프의 편집자 입장에선 얼마든지 이 작품은 점프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평가를 내릴 수 있었던 상황이었다. 그러니까 실수라고 하는 건 부당하다는 주장이다. 게다가 이 작품은 결국 월간지에 연재되고 있다.[5] 매거진 편집부도 주간 소년만화 잡지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는 뜻이다.

다만 작가가 점프에 응모했다는 [http]진격의 거인의 초안 원고가 공개됐는데, 이를 본 팬들은 '점프가 그럴 만했네'라는 반응. 연재를 결정시킨 안목이 대단하다고 칭찬할 수는 있어도 어떤 잡지에 응모하든 낙선당해도 할 말이 없을 퀄리티다. 때문에 이 원고 공개로 가장 득을 본 건 점프 편집부라는 말도 있다.

8 비판 

9.1 애니메이션 

9.1.1 블루레이/DVD 3&6권 초회 특전 

블루레이/DVD 3권과 6권의 초회특전으로 비주얼 노벨이 동봉될 예정. 별도의 동작기기나 설치 프로그램 같은 것 없이 그냥 각각의 재생기기로 플레이하는 형식의 게임으로 보인다[6].

제작사는 니트로 플러스. 캐릭터 디자인은 나마니쿠 아타카이. 원작자인 이사야마는 감수로만 참가하고 시나리오는 데몬베인 시리즈로 유명한 하가네야 진 등이 담당한다. 나마니쿠는 진격의 거인이 애니메이션화되기도 전부터 해당 작품의 팬아트와 동인지를 그리던 작가[7]인지라 팬들은 좀 뿜는 분위기(…).

리바이와 엘빈 단장의 과거편, 미카사를 주인공으로 하는 외전, 리바이와 엘런을 중심으로 한(…) 외전 등이 수록되는 모양.

9.2 라이트 노벨 

9.3 스핀오프 

2012년 4월에 스핀오프 작품인 만화 《진격! 거인중학교》의 연재가 시작되었다. 작가는 나카가와 사키. 엘런과 미카사와 거인(…)이 같은 중학교에 다니는 코믹. 대략 《학원 키노》와 비슷한 컨셉으로 본편과의 엄청난 괴리감에 보는 만화. 독자들의 평은 센스가 완전 마약을 원 드링크하고 만들었다는 평.(…)[스포일러] 1화에서는 초대형 거인이 작중의 시간보다 5년 전에 엘런의 치즈버거(…)를 훔쳐 먹고 엘런이 거인들을 증오하게 되는 씨앗을 뿌렸다.

날카롭고 섬세한 원작의 그림체와 달리 이쪽은 둥글둥글하고 귀엽게 그려지고 있다. 내 진격거가 이렇게 귀여울 리 없어
[http]아르민은 여장남자에서 진짜 여자아이가 되었다!믿으면 골룸

9.4 실사 영화 

2011년에 2013년 개봉을 목표로 실사 영화화가 결정되었다.[http]링크 연출이 영화《고백》과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으로 연출력을 인정받은 나카지마 테츠야감독으로 내정되었지만 하차해버려 개봉은 2014년 이후로 연기되었다.

9.5 게임 

9.5.1 진격의 거인(Mobage) 

2012년 4월에 서비스를 개시한 소셜 카드 게임. 개발은 코나미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와 유사한 카드 게임이다. 여자 캐릭터들의 일러스트가 귀엽다는 것 외에 별다른 화제가 되지는 않았고 과금을 강요당하는 게임인지라 평은 좋지 않다. 현재는 서비스하지 않고 사라졌다.

9.5.2 진격의 거인 ~ 반격의 날개(GREE) 

애니메이션의 방영과 거의 동시에 GREE에서 서비스 중. 역시 스마트폰용 소셜 게임이다. [http]홈페이지 애니메이션 중간마다 광고로 홍보하고 있으며, 담당 배역은 《가면 라이더 포제》에서 오오스기 츄타 역을 맡은 타나카 사쿠시다. 전라(상반신 탈의)로 방벽을 넘다가 SD 마카사에게 썰리는 등의 안습행보가 일품. 게임 내 이벤트에서 타나카 자신이 게임 내 퇴치대상(거인)이 되어(…) 유저들에게 썰리는 중이다.
다만 과금으로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 중 정체를 알 수 없는 무기들([http]참고)이 너무도 많아 세계관 파괴라며 팬들에게 욕을 들어먹는 것은 여전.

9.5.3 Attck On Titan Tribute Game 

10 한국 정발판의 오역 

설은미가 번역한 국내 정발판은 의미를 정반대로 해석해놓거나 추후의 전개를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심각한 오역이 종종 보인다.

  • 2권에서 라이너가 애니에게 말한 "아직이다. 모두 모인 다음에 해야지"의 원문은 모두가 빠진 "아직이다. 모인 다음에 해야지"로 되어있다. 원래 없었던 모두가 추가되면서 정해진 인원수가 모이는 것을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되어버렸다.
  • 5권에서 엘런에게 하는 장의 대사가 "우리는 너에게 대가를 원해. 정확하게 그 값을 평가해줘. 네 목숨에 걸맞는지 아닌지…." 라고 번역되었지만, 원문으로는 "우리는 너에게 대가를 원해. 정확하게 그 값을 평가하게 해줘. 자신의 목숨에 걸맞는지 아닌지…" 가 맞다. 즉 엘런으로부터 목숨값을 평가받겠다는 뜻이 아니라, 과연 목숨을 걸고 지킬만한 가치가 있는지 엘런을 평가하겠다는 소리. 정반대의 의미가 된다.
  • 6권에서 아르민이 여성형 거인을 향해 "정말로 명을 재촉해서 앞서 가버린 녀석의 원수야!!" 라고 했던 대사는 심각한 오역이다. 정확히는 4권에서 먼저 나온 엘런의 별명이 포함된 "정말로 명을 재촉해서 앞서 가버린, '죽고 싶어 안달난 녀석'의 원수야!"가 맞다. 아르민이 이 때 이미 여성형 거인을 특정하고 104기 훈련병단 동기들 밖에 모르는 엘런의 별명을 외쳐서 여성형 거인의 반응을 떠보는 장면이기 때문이다. 이 부분 해석이 잘못 되었기 때문에 정발본만 보는 사람들은 후에 8권에서 "엘런의 얼굴을 알 뿐만 아니라, 동기밖에 모르는 엘런의 별명 '죽고 싶어 안달 난 녀석'에 반응했어." 로 이어지는 아르민의 설명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12 패러디 

13 한국 반응 

애니메이션이 첫 방영된 2013년 4월 7일에 한국에서는 네이버다음을 비롯한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1위에 올랐다. 가끔 뜬금없는 검색어들이 1위에 오르는 일들이 있어서 아무렇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일본 만화가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동시에 검색어 1위에 오른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그것도 4월 7일 거의 하루종일 검색어 순위 1위를 유지했다. 그래서인지 아직 한국에 방영조차 되지 않은 진격의 거인에 대한 기사가 폭증하였다.[http]#

그리고 이 작품을 동인녀나 부녀자들도 주목하고 있다. 엘런의 삽질만 하는 유약한[9] 모습이나 리바이의 나쁜남자 스타일에 끌린 듯. 그래서 각종 패러디들이 수두룩하게 나오는 중이다. 

한손을 습관적으로 뒷짐 지는 사람을 이젠 덕후로 보고있... 아이고 맙소사(...)

데스노트와 비교를 많이 당한다. 모에로 팔아먹지 않으면서 이토록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낸 게 비슷하기 때문인듯 하다.(진짜 몇개 없다.) 오히려 양쪽 다 모에하지 않아서 오덕후가 아닌일반인들의 거부반응이 적어 더 크게 히트한 경우.

가끔씩 네이버 최근 뜨는 검색어에 진격의 XX라고 하며 원근법을 이용해 크게 보이는 동물들 사진이 올라온다(...)

공중파에서도 진격 드립이 나오고, 2013년 6월 9일 개그콘서트 방영분 중 옛코너인 슈퍼스타 KBS에서 마빡이 파트에서 김시덕이 '내가 진격의 시덕이야!'하면서 아예 애니 오프닝까지 나오는 등 일본 만화쪽에선 꽤나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고있다. 또한 뉴스 외 기사에서도 "진격의 XX"하는 식으로 아예 관용어구가 되어가고 있다.

한국의 데브워크스라는 게임회사가 이 작품의 세계관을 표절한 자이언트 러쉬라는 안드로이드용 게임을 만들었다.

[http]이런 것도 생겼다.

14 주요 한국 커뮤니티 

만화 갤러리를 비롯한 애니, 만화 관련 갤러리들이 진격의 거인 이야기로 가득찰 때가 많았는데, 운영진 측에서도 진격의 열기를 눈치챘는지 진격의 거인 갤러리가 신설되었다. 만화 갤러리에서 특정 작품이 분리된 사례는 진격의 거인이 처음인데, 이 작품이 얼마나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15 작가 블로그 테러 사건 및 우익 논란 

15.1 발단. 일본 넷우익의 이간질 

진격의 거인 작가 블로그는 한국 팬과 일본 팬이 서로 화목하게 소통하는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그런데 2013년 6월, 작가의 블로그에 어색한 한국어로 된 비난 댓글이 쇄도하기 시작한다. 단어나 문맥을 보면 전혀 한국인이 작성한 글로 보이지 않고, 자동 번역기로 어설프게 번역한 한국어라는 것이 크게 티가 났기 때문에, 이것이 한국인이 작성한 글이 아니라는 것은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즉 2ch의 넷우익이 작가의 블로그의 한국과 일본 팬 사이의 화목한 분위기를 망치기 위해 이간질을 시도한 것이다. 해당 넷우익의 이간질에 대해선 많은 한국팬의 해명과 일본팬과의 소통을 통해 양 측 모두 진상을 파악할 수 있었고, 오해가 풀리고 사건은 쉽게 마무리 될 것으로 보였다. 그런데...

15.2 한 한국인의 트롤링 감행 

일본 넷우익과 마찬가지로 한국과 일본 팬 간의 화목한 분위기가 마음에 안 들었던 한 한국인이 어색하지 않은 한국어로 작가 블로그에 트롤링을 감행한다. 이 트롤러는 "야스쿠니 철거해라! 위안부 배상해라! 아베와 일왕은 사죄해라!"라는 것과 같은 도발적인 댓글을 작가 블로그에 올림으로 넷우익의 분탕질에 합류한다. 또한 그것을 자랑하기 위해 [http]진격갤에서 자신의 행위를 밝힌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트롤러는 다른 디씨 갤러리와 블로그에 넷우익의 이간질 댓글을 유포하고 반일 감정을 자극해 작가 블로그에 테러를 유도한다. 곧 이 사건은 많은 국내 커뮤니티에 알려지게 되었고 작가 블로그는 다시금 한국팬, 일본팬, 넷우익, 트롤러와 트롤러에 의해 이끌린 한국인들이 섞여 난장판이 되어 사건의 규모가 커져갔다.

15.3 불거진 우익 논란 

난장판이 되어가던 작가의 블로그에서 도트 픽시스의 모티브 인물인 전 일본군 장교 아키야마 요시후루의 러일전쟁 업적과 이후 행적을 존경한다는 포스팅이 발견되어 작가의 우익 논란으로 번지게 된다.[http]#
해당 글은 수많은 커뮤니티와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거쳐 잘못된 사실과 주장으로 왜곡되어 갔으며 심지어는 극우 작가와 군국주의를 부활시키는 만화로 와전된다.

한편 이러한 논란과 블로그 테러 와중 작가는 블로그에 '페스티벌이다!'라는 포스팅을 하여 우익 의혹을 믿는 사람들을 더욱 분노시켰다. 하지만 '페스티벌'은 단순히 글리젠이 빠른 현상을 말하는 일본의 인터넷 속어로, 이는 의미 이해의 차이에서 벌어진 잘못된 해석이 낳은 비난이다.

작가가 우익이라고 주장하는 쪽도 부정하는 쪽도 이렇다 할 확실한 근거가 없는 상황이다.[10][http]#

현지 넷극우에게는 좌익이라고 비난받고 있기도 하다. 아키야마 요시후루 항목 참고.

이러한 논란으로 애니메이션 커뮤니티의 이용자들이 친진격과 반진격으로 나뉘었지만 우익 의혹에 대한 확실한 근거가 없기 때문에 이를 문제삼는 커뮤니티는 적다.(13년 8월 기준) 다만 일부 커뮤니티만큼은 무차별 탄압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탄압을 피하기 위해 다른 만화의 내용과 섞은 글을 올리기도 한다. [11]

우익 논란을 반기는 팬들도 있다. 의혹을 믿는 사람들이 불법 스캔본을 스스로 삭제해 주는 것에 고마움을 느낀다고(...)[12]


15.4 그리고 현재 


결국 13년 7월부터 작가의 블로그에 한국 IP의 댓글 작성이 차단되었다. 댓글 전체를 차단하는 것이 아닌, 한국의 IP만을 차단한 것을 작가의 혐한성으로 연관짓는 사람도 있으나 작품의 연재에 지당한 도움을 주어 작가가 감사하다고 포스팅했던 별책 매거진의 편집팀장부터 한국인 박종현(朴鐘顕)씨[13]이므로 혐한과의 관련은 적어보이며 작가가 일본 내의 팬들과 소통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 듯.

한국IP의 댓글이 차단된 후에도 작가는 여전히 넷우익의 악플에 시달리고 있다. 다만 반응할 한국인들이 없기 때문인지 어설픈 한국어 테러보다는 욕설과 도배가 주를 이룬다.[http]#

진중권 교수는 진격의 거인을 본 뒤[14] 분명히 우익의 세계관을 바탕에 깔고 있는 작품이라고 하였으나, '심각한 정치적 해석을 들이댈 필요는 없다'는 말을 덧붙였다. [https]#

16 기타 

  • 작중 무대가 지구라고 가정할 시 상기된 단행본 속표지의 신대륙 떡밥으로 보아 방벽은 북미대륙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실제로 지구인지 아닌지는 불명. 등장인물들의 이름이나 성은 흔히 지구상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지만 작중 등장하는 문자들은 지구상 어느 곳에도 없는 것들이다.

  • 겉표지 뒤에는 엘런의 동기생 상위 10명이 뒤돌아 병단의 경례를 하고 있는 실루엣이 있고, 1권에는 다들 하얗게 나오다가 그 다음권부터는 생사불명자의 실루엣은 반투명, 사망자의 실루엣은 소멸 처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9권 표지를 보면 죽은 사람이라기보다는 '더 이상 병사로서의 경례를 할 수 없는 사람'이 사라지는 듯하다.

  • 단행본마다 페이크 예고가 있다. 깨알같은 재미를 주는 내용들이 많기에 원작 팬들은 이 부분의 애니메이션화도 기대하고 있지만, 과연.

  • 작가가 1화에서 엘런의 어머니를 잡아먹은 거인을 닮았다([http]참고).

  • 2006년에 매거진 공모전에 출품한 단편 '진격의 거인'이 원작. 작가는 당시 19세의 나이였으며, 가작을 수상했다. 평가는 '그림 2, 캐릭터 4, 스토리 7, 구도 8, 독창성 8'으로 총점 29점. 이 단편은 블루레이 1권 초회한정판 특전으로 수록된다는 듯. 아주 조금 나와있는 이미지를 보면 거인의 디자인은 좀더 가상매체에 등장할 법한 디자인이다.

  • 초대형 거인의 다키마쿠라가 출시되었다.[http]#

  • 마브러브 시리즈뿐만이 아니라 《지옥선생 누베》의 영향을 받았다고도 작가가 인터뷰에서 밝혔다.[http]#

  • 마인크래프트에서 입체기동장치를 구현한 플러그인이 나왔다! 유저들은 벌써 진격의 거인 서버를 즐기는 중...

  • JTBC 썰전의 강용석이 언급했다. 일본의 우경화에 대한 내용을 다룬 130513(E13) 방송분에서 일본 우경화의 원인은 성장하는 중국에 대한 공포심이라면서 일본의 입장에선 마치 중국이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진격의 거인' 속 거인의 모습과 닮았다라고 표현했다.

  • 현재 번역판을 정발하고 있는 학산문화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지금 학산문화사를 먹여살리는 가장 잘팔리는 작품이라고 한다.오오 국제부 오오

  • 일본도 한국에서 진격의 거인이 인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된 모양이다. 하지만 분위기는 거기도 꼴통이다.
    [http]관련 블로그[http]일본 현지 기사

  • 다이나믹 듀오의 7집 1번트랙의 제목이 '진격의 거인 둘'이다. 작정하고 저지르던 덕후인증의 일환인지, 아니면 그냥 화제가 되서 붙인 제목인지는 알 수 없다.

  • 공식 가이드북인 '진격의 거인 INSIDE 抗'이 발매되었는데, 공식정보로 보기에 미묘한 부분이 너무 많다. 이런 종류의 팬 가이드북은 보통 작가의 명의를 빌려 제3자가 쓰는 것이 대부분인데, 이 책은 작가 본인이 감수를 한 것인지조차 의심스럽다고. 가장 논란이 되었던 '엘렌이 애니를 좋아한다'는 정보가 원작자에게 부정되면서 결국 대필자의 망상의 산물 취급을 받게 되었다. 근본적인 원인을 꼽자면 감수가 제대로 안됐다는 것이겠지만. 덕분에 팬들 사이에서는 캐릭터들의 이름, 신장, 체중을 제외한 모든 정보는 신빙성 없는 정보로 통하고 있는 상태(…).
  • [1] 애초에 진격의 거인이라는 제목이 문법에 맞지 않아서일까(정확한 표현은 "진격'하는' 거인"), 영어 제목은 의미가 다르다.(거인을 향한 공격)
  • [2] 《원피스》, 《나루토》, 《헌터x헌터》, 《나나》, 《너에게 닿기를》 등.
  • [3] 이른바 원나블로 불리는 점프계열에서도 《원피스》, 《나루토》는 모두 90년대 작품. 《블리치》도 인기 하락 이후로는 권당 130만 부 수준.
  • [4] 디스토피아적인 세계관을 둔 《북두의 권》이 연재된 적이 있지만, 이쪽은 단지 등장인물들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무대장치일 뿐, 본격적으로 디스토피아 세계관을 다루고 있다고는 하기 힘들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핵전쟁 이후 세계를 다른 적당한 시대 배경으로 바꿔도 북두신권의 이야기는 성립될 수 있다. 실제로 원작가가 다음으로 연재한 《창천의 권》에서 그것을 증명하였다. 나치가 등장하는 시점에서 그 시기가 막장이기는 하지만, 최소한 세기말보다는 낫다(...)
  • [5] 같은 소년만화라도 월간지와 주간지는 기준이 다르다. 《투 러브 트러블》과 《트러블 다크니스》의 차이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 [6] 《팬텀 오브 인페르노》가 이런식으로 발매된 적이 있었다.
  • [7] 원래 공식필명으로 팬아트를 그리다가 소속 회사인 니트로 플러스에서 클레임을 건 탓에 '야키니쿠 아타카이'로 개명까지 했다. 참고로 '나마니쿠'는 생고기, '야키니쿠'는 불고기와 발음이 같다(…).
  • [스포일러] 엘런이 복수하기 위해 소지품 검사 중인 거인의 가방 무더기 속에서 거인의 물건을 무작위로 꺼냈는데 그 물건이 바로 여성형 거인용 부르마(...)였다든가.
  • [9] 붙잡힌 히로인 속성도 있고.
  • [10] 이에 대해 위키 게시판에서도 작가와 작품의 성향에 대해서 결론을 내고자 수차례의 토론을 거쳤으나 의견이 수렴되지 못해, 결국 결론은 나지 않았다.
  • [11] 오늘의 유머의 경우 간간히 베스트로 올라가는 순수한 진격글들이 있기는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반대세례를 받아 보류게시판으로 사라지고 있다.
  • [12] 실제로 우익 의혹이 터졌을 당시 커뮤니티 게시판과 SNS에는 만화 지웁니다. 애니메이션 지웁니다. 라는 글이 심심치 않게 올라오곤 했다.
  • [13] 작가는 백バック씨라고 부른다
  • [14] 일본에서 애니로 직접 보았다고 트위터에서 밝혔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