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허핑턴포스트의 데이비드 우즈


2012.4.17

소셜뉴스미디어 '허핑턴포스트(Huffington Post)'가 영리성 온라인 매체로는 사상 처음으로 보도부문 퓰리처상을 거머쥐었다. 


퓰리처상을 주관하는 컬럼비아 대학은 16일 올해 국내 보도 부문 수상작으로 허핑턴포스트의 데이비드 우즈가 쓴 '전장을 넘어서(Beyond the Battlefield)'를 선정했다. '전장을 넘어서'는 전쟁터에서 돌아온 상이 군인들의 삶을 다룬 10부작 시리즈물이다. 데이비드 우즈는 수십년간 기자생활을 해온 베테랑 군사전문기자다. 


퓰리처상은 11개 부문에 걸쳐 수여됐는데, 온라인 매체로는 허핑턴포스트와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포함됐다. 폴리티코가 받은 것은 '시사만평' 부문이어서 보도물은 아니다. 


허핑턴포스트의 수상은 '온라인 뉴스 매체'의 위상이 점점 커져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다. 퓰리처상은 2008년부터 온라인뉴스매체를 포함해 수상하고 있다. 2010년에 온라인 비영리 매체인 프로퍼블리카가 퓰리처상을 수상했었다. 


이밖에 미국 뉴욕 경찰의 이슬람 신자 사찰을 보도한 AP 통신의 메튜 아푸조 기자 등이 올해 탐사보도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학교 내 폭력 실상을 파헤친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의 기사는 공공 보도 부문 수상작으로 뽑혔다. 최대 퓰리처상 수상자를 배출해낸 뉴욕타임스는 올해도 해설과 국제 뉴스 부문 등 2개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