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오늘의 마지막 B급늬우스.
가장 B급 답다.
하늘의 달 대신 집무실 천장의 CCTV 카메라를 손으로 가르키는구나. 
이재명 성남시장 화이팅! 



“아직도 시장실에 돈봉투 들고 온다”
집무실에 CCTV 설치한 이재명 성남시장

전임 시장 3명 모두 뇌물구속
“설치 후 민원 횟수 확 줄었다”

지난달 초 경기도 성남시장실로 민원인이 찾아왔다. 이재명(47·민주당·사진) 시장을 만난 그는 목소리를 낮춰 “개인적으로 부탁드릴 게 있다”며 외투 안쪽 주머니에 손을 집어넣었다. 주머니에서 두툼한 흰색 봉투 귀퉁이가 빠져 나왔다. 이 시장은 즉시 손가락으로 천장을 가리켰다. 천장에는 폐쇄회로TV(CCTV) 카메라가 달려 있었다. 당황한 민원인은 황급히 시장실을 나갔다.

성남시장실에 CCTV가 설치된 건 3월 초다. 카메라는 시장과 손님이 앉는 자리를 비춘다. 녹음도 된다. 시장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빠짐없이 기록된다.

성남시는 전임 시장 3명이 모두 뇌물수수로 구속된 불명예를 안고 있다. 초대 민선시장이었던 고 오성수 전 시장은 1998년 10월 1억6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돼 징역 5년형을 선고받았다. 김병량(75) 전 시장도 2004년 7월 제3자 뇌물수수로 구속됐고, 이대엽 전 시장도 친인척 등과 함께 구속되는 파국을 맞았다. 그런데도 현 시장에게도 금품로비 시도가 종종 있어 이 시장이 CCTV 설치라는 강수를 두었다. 그는 "아직도 민원인들이 돈봉투를 들고 온다”며 "CCTV 설치는 근절되지 않는 토착비리에 대한 폭로와 경고의 의미”라고 설명했다.

성남시장 면담 요청자는 하루 10명 가까이 된다. 이 시장은 12일 “시장과 만나기를 고집하는 이들 중에는 청탁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시장을 만나도 아무 실익이 없다는 점을 인식시키려고 CCTV를 설치했다”고 말했다. 시장실에 CCTV가 있다는 게 알려진 뒤부터 이 시장에게 ‘개인적 부탁’을 하는 이들이 많이 줄었다고 한다.

사무실에 CCTV를 설치한 건 이 시장이 처음이 아니다. 진익철(59·한나라당) 서초구청장도 지난해 집무실에 CCTV를 달았다. 집무실 상황이 비서실장 자리에 있는 모니터에 생중계된다. 성남=유길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