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우고 차베스, 미션 볼리바르!

아/ㅜ 2012. 8. 20. 17:49 Posted by 로드365


베네수엘라의 현 대통령. 1954년 사바네타 출생.

(이미지가 동네 목욕탕에서 볼수 있을법한 이미지.. 잘못 보면 안토니오 이노키와 혼동할수도)

Contents

1 일생
2 정책
2.1 미션 볼리바르
2.2 석유 국유화
2.3 반미 외교
3 차베스에 대한 비판
4 일화
4.1 2007 이베로-아메리카 정상회담
5 관련 저서


1 일생 

본래 군인 출신. 1992년 쿠데타를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감옥에 갔다. 흥미로운 점은 군부 내에서도 가장 충성심이 강한 특전사 장교 신분으로 쿠데타를 시도했다는 점이다. 하지만 라틴 아메리카는 전반적으로 쿠데타가 워낙 일상사가 되다보니 이게 별로 흠집 잡히지는 않은듯.(…)

출소한 후 합법적인 선거를 거쳐 1999년 2월, 대통령에 당선되었지만 어쩐지 헌법을 개정해서 영구집권을 하려 했으나 이 점은 비난과 같이 베네수엘라 헌법상으로 걸렸기에 좌절했다. 그도 적어도 선거로 올라온 정당한 정치인이라는 컨셉을 뒤엎고 영구권력화에 치중할 순 없어 일단은 물러섰다. 그러나 2007년말, 3선 개헌을 언급했고 결국 2009년 2월, 삼선개헌안이 통과되어 연임제한이 철폐되었다. 좌파판 박정희 테크

군대의 지지가 높으며, 군인 출신이기 때문에 자신의 정책 추진에 군을 동원하기도 한다.이를 두고 비난도 많으나 그동안 중남미 많은 나라들에서 당당하게 선거로 집권한 정권을 미국이 사주하여 쿠데타로 뒤엎어버린 게 많은 현실에서 군을 자기 편으로 만드는 것을 무작정 비난할 수도 없다(...) 내재적 접근법

이렇게 장기집권의 토대를 마련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골반 에 걸려서 투병중이다. 2011년 6월, 비교적 발달된 의술을 가진 쿠바에서 수술을 받기도 했으나, 최대 2년의 시한부라는 보도도 나왔다. 수술 이후 다소 건강이 호전되었으나 2012년 2월, 같은 부위에 암이 재발하여 또다시 암 수술을 받는다고 한다. 정확한 병세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4월 5일 부활절 미사에서 "그리스도여, 당신의 가시 면류관을 저에게 주시면 제가 피를 흘리겠나이다, 당신이 십자가를 주시면 당신을 위해 십자가를 지겠나이다, 그러나 아직 나라를 위해 제가 할 일이 있사오니 저에게 생명을 주소서" 라는 기도[1]를 한 게 알려지면서 상당히 심각한 거 아니냐는 분석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