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1 실존인물 스파르타쿠스 


1.1 그는 누구인가 


고대 로마 시대의 인물로, 자유를 얻기 위해 싸운 검투사로 유명하다. 


트라키아(현재의 그리스 북부에서 불가리아에 걸친 지역으로 당시에도 그리스와는 구분되어 바르바로이로 불리던 문화권) 출신.


1.2 스파르타쿠스의 일생 


1.2.1 출생 


스파르타쿠스에 대한 개인적인 기록은 단편적이며,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는 기록이고 어디까지가 단순한 전설인지도 알 수 없다.


플루타크 영웅전에 의하면, 그는 트라키아의 유목민 출신으로, 명민한 정신과 대단히 튼튼한 신체를 갖추었고, 신분에 비해서 훨씬 교양있는 인물로 트라키아인보다는 그리스인에 가까웠다고 기록되어 있다.


유목민 출신으로 기록한 부분을 다르게 해석하여, 트라키아의 '마이디(Maidi)' 부족 출신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트라키아에는 '스파르타코스'(그리스어)라는 이름의 촌락이 있었는데, 라틴어 '스파르타쿠스'와 같기 때문에 그를 이 촌락 출신이라 추측하는 견해도 있다.


영웅전에서는 또 그의 아내는 스파르타쿠스와 같은 부족 출신으로 디오니소스의 광기에 들린 여자 예언가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트라키아는 디오니소스 숭배의 중심지였다.


그리고 또 아피아누스의 기록에 의하면 스파르타쿠스는 한때 로마군의 병사로 전투에 참가하기도 했다고 언급되어 있다. 그 외의 해석도 가능하지만, 스파르타쿠스가 로마군을 상대로 사용한 비범한 전술 능력을 볼 때 그가 태어날 때부터 노예출신이 아니라 본래는 교양있는 자유인이었으며, 군대에 참가한 경험이 있다는 가설이 그럴 듯하다고 여기는 사람은 적지 않다.


기묘하게도 스파르타쿠스가 반란을 일으키기 3년 전 BC 77년 겨울에서 BC 76년에 걸쳐서 아피우스 클라디우스 폴케르는 트라키아의 마이디 부족을 상대로 전쟁을 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전쟁이 스파르타쿠스가 노예로 전락한 중대한 사건이 되었을 것이라 추측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