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야오이 やおい

아/ㅏ 2012. 8. 20. 18:09 Posted by 로드365



  • 이웃집 801양 중에서..

남자X남자의 연애를 묘사하는 문화. 아래에도 설명하겠지만 최근에는 BL이라는 용어로 대체되고 있다.

주로 남캐와 남캐 간의 사랑을 다루는 매체를 가리킨다. 소년만화 등의 2차 창작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으며, 캐릭터 간의 우정이나 라이벌 의식 등을 사랑으로 해석, 연인 관계로 그려낸다. 물론 1차 창작도 많다. 꽤나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지지층이 있는데, 그 대부분이 여성이기에 여성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1]

야마나시(やまなし, 주제 없음) 오치나시(おちなし, 결말 없음) 이미나시(いみなし, 의미 없음)의 줄임말이라는 설이 지배적이다. 실제적인 행위씬보다 상황과 심리에 집착하는 여성향의 특징상 야오이를 바라보는 남성으로부터 나온것으로 추정된다.

혹자는 우스갯소리로
やめて, おしりが いたいから (그만해, 엉덩이가 아프니까[2])
やらないか おねがいだから いかせてくれ (하지 않겠나, 부탁이니 가게 해주게)
やっぱり, おとこどうしは いいな- (역시, 남자들끼리가 좋네~) 
やっぱり, おしりが いい (역시 엉덩이가 좋군)
やめて, おやじ, いたい (그만해요 아저씨, 아파요)
(한글의 경우) 한 빠들 야기
가 어원이라고 하기도.

BL(Boys Love)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난 이후에는 국내나 일본이나 야오이BL로 대체되는 분위기. 야오이의 어원을 보면 알겠지만 뻔한 전개라고 폄하하는 느낌이 강했기에,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며 괜찮은 작품도 나오고 있는 현재의 분위기에 맞지 않았다. 또한 국내의 경우 '야'자가 들어가므로 과격한 묘사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느낌이 강했기 때문인지 보통 쓰지 않는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야오이라는 말을 쓰는 사람이라고는 30대 안팎[3]의 부녀자와 귀부인(鬼腐人)들 뿐. 그마저도 이들은 야오이라는 단어를 흑역사 취급한다. 사어(死語)

이처럼 좋지 못한 의미와 어감 때문에 거의 완벽하게 BL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었으므로, 이 문화의 자세한 특징 및 소개 내용은 그쪽 항목 참고.

일본에서는 숫자 고로아와세에 따라 801이라고 표시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2ch의 801판. 

야요이라고 잘못 발음하는 사람도 간간히 있다. 야요이는 일본의 고대유적이나 문화나 토기 이름, 그리고 3월을 나타내는 일본어.

일본, 한국 등의 문화권에서는 완전히 BL로 교체되었지만 영어권에서 일본 만화 덕후들은 Yaoi라는 단어를 이용한다. 

러시아에서도 Яой(...)라 부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