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성적인 소재를 다루는 유머/개그를 말한다. 한마디로 음담패설을 뜻한다. 드립이라는 말이 유행하면서부터는 섹드립이란 말로 널리 쓰인다.
화장실 유머, 또는 화장실 개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일본어로는 시모네타(下ネタ). 단, 성적인 소재와 배설 관련 소재가 대상이다. 즉 시모네타를 화장실 개그라고 번역하면 딱 들어맞지만, 섹드립이라 번역하면 범위가 한정적이게 된다. 영어에도 토일릿 유머(Toilet Humor)라는 표현이 있다. 이 경우는 백 퍼센트 화장실 이야기만 다룬다.
화장실과 연관을 지은 이유는 화장실처럼 더럽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고 화장실 낙서처럼 성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어서라는 설도 있다. 혹은 화장실에서 해우하면서 즐길 만한 개그라는 뜻도 있다.
이런 개그들을 모아 놓은 책이 종종 나온다(화장실에서 보는 책 시리즈[2] 등). 대중 매체에서는 원래는 건전한 말인데 몬데그린으로 인해 섹드립처럼 들려서 오해받거나 일부러 오해받도록 의도하는 시추에이션도 가끔 있다.
일부 기자들이 외국발 화장실 개그를 번역기 돌려서 기사로 쓰는 일도 있다. 예로 잘못 전파된 기모노의 유래가 있다.
웃길 생각으로 내뱉었다 해도 상대가 받아들여주지 않을 경우 얄짤 없이 성희롱이다. 국내법에서 성희롱의 고의는 자신이 성적 만족을 얻을 고의가 아니라 상대방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할 고의니까! 잘못 쓰면 지역드립이나 인종드립 및 신체드립만큼 더 위험할 수 있는 드립. 특히 정치가 등 공인들이 함부로 이 드립을 했다가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섹드립을 내뱉고도 또 당선되거나 지지, 옹호받는 정치가들과 그 지지자들도 있긴 하지만(...) ;;
대한민국에서는 쇼프로나 드라마 등에서도 잘만 나오지만, 유독 애니메이션만은 어린이만 보는 것이라는 선입관 때문인지 그리 심하지 않은 섹드립 마저도 얄짤없이 순화 당한다. 그나마 애니맥스라는 방송국에서 그대로 한 적이 많지만 요즘에는 그 곳마저도 힘들다.
2 관련항목
금구슬
라디오 쿠사리카케
섹드립 갤러리
신비의 섬 좆도 이야기
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
3 섹드립이 주 소재인 작품
30세의 보건체육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3]
미츠도모에(쓰리몬)
부르잖아요, 아자젤씨
오늘의 5학년 2반
우지이에 토젠이 연재한 작품들
은혼
집 보는 에비츄
초무기력전대 자파파이브
크레용 신짱[4]
포켓몬스터(!) [5]
푸콘 가족 초기 버전
학생회 임원들
헨제미
B형H계
4 섹드립으로 유명한 인물
간옹 : 유비와의 금주법 관련 대화가 유명하다.
신동엽[6]
남희석[7]
박명수
유희열[8]
이적
이항복: 조선시대 최고의 섹드립 대가라고 할 만한 인물. 조선시대 패설집에서 높은 빈도로 어쩌면 가장 자주 언급되는 인물이다. 그의 섹드립을 보고 싶으면 권율 항목 참고. 그런데 이 섹드립의 대가도 이율곡에게 역관광당한 적도 있다. 좆 항목 참고.
사이먼 도미닉
오오시마 유코
사마~즈의 2명 전원
켄도 코바야시
세키 토모카즈
사마귀 유치원의 쌍칼
5 몬데그린으로 인해 섹드립처럼 들리는 대사
구혜선 - 최강칠우에서 "삿갓이요?"#
한가인 - 닥터깽에서 "있다 끝나고 책 사러 갈까?"#[9]
임수정 - 영화 ...ing에서 "나 쌕 사고 싶어", 단 이 대사는 작가가 일부러 의도한 것.
박재정 - 드라마 '너는 내운명'에서 "저랑 새벽 씨 분가하겠습니다"#[10]
----
[1] 이와 비슷한 그림이 성균관대학교 국제관과 삼성도서관 화장실에도 있다.
[2] 제목 그대로 화장실 유머의 비중이 상당하지만, 최불암 시리즈 부터 당시 유행하던 유머 시리즈 및 정치유머까지 모아서 당시의 PC통신 유머 경향을 알수있는 바로미터에 가까웠다.
[3] 초기에 성인물으로 기획되었다가 바뀐 케이스, 원래대로라면 멘마가 섹드립을 치면 나머지가 츳코미하는 식 이었다고...
[4] 의외로 원본 만화책은 50권으로 연종할때까지 색드립이 난무한다. 다만 후기로 갈수록 초기보단 적어지며, 점잖아지고 애들이 알아 듣기 어렵게끔 은유적이다.
[5] 의아하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금구슬내지는 검은 닌텐도 하위항목들을 참조하자(....)
[6] 이 방면의 대가이자 킹왕짱.근면한 천재변태
[7] 평생 섹드립을 연마했지만 신동엽만은 이기지 못한다고 한탄했다.
[8] 신동엽도 인정한 섹드립의 대가감성변태
[9] 듣다시피, 저 "책 사러" 부분이 "검열삭제하러"로 들린다.(...) 여담으로 이 대사는 빠삐놈 병神디스코 리믹스 버전에 추가합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