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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카미 하루키는 외국 작가의 영향을 많이 받고 해외에서 지내는 기간도 많기 때문에 좀 개방적인 사람이 아닐까란 생각을 하곤 하는데
, 그의 에세이나 인터뷰를 조금이라도 읽어 본 분들이라면 전혀 그렇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일본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본인 특유의 속내를 드러내지 않고 에둘러 말하는 습관이 자주 나타나곤 하죠. 마찬가지로 하루키의 개인 생활 역시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인터뷰나 매스미디어에 노출 되는 것을 극도로 꺼리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놀랍게도 하루키의 하코네에 있는 본가를 공개했던 적이 있습니다. 바로, 하루키의 에세이집 <무라카미 라디오>의 삽화로 이름을 알린 일러스트레이터 오오하시 아유미가 2002년부터 2009년까지 년4회 발간한 라이프 잡지 <Arne>에서 입니다. 에세이 삽화로 맺은 인연으로, 30호까지 발간된 <Arne> 10번째인 2004 12월 호에 그 방문기가 실려 있습니다.
  

모두 10페이지에 걸쳐 집안의 구석구석을 소개한 내용을 작업실, 레코드, 서재, 주방, 운동기구, 커피, 단골 생선가게 정도로 나누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2004년 당시이며, 작년 여름 롱인터뷰도 하코네에서 진행되었고 현재에도 일본에서는 이곳에서 지내고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무라카미 하루키 선생의 집을 방문하고 왔습니다. - 오오하시 아유미, <Arne> 10, 2004 12

 

매거진 하우스의 <앙앙>에서 무라카미씨의 에세이 <무라카미 라디오>가 연재되었을 때, 삽화(동판화)를 그렸었습니다. 1년간 52매를 그린 것으로 기억합니다. 사실, 저는 무라카미씨의 팬입니다. 하지만 저는 계속 일본 작가 보다는 미국 작가의 작품을 더 좋아했습니다. 트루먼 카포티나 필립 로스, 폴 오스타, 레이 브래드 베리 같은 작가 말이죠. 하지만 무라카미 하루키상의 작품만은 좋았습니다

저를 두근두근하게 만드는 유일한 일본 작가 였기 때문에, 삽화를 부탁받았을 때의 기쁨은 뭐라 표현할 길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최선을 다해(분투) 그렸습니다. 처음 2~3회 까지는 무라카미씨의 에세이와 맞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 후에도 몇 번이나 맞지 않은 것 같아 반성하고 있습니다만.) 긴장했기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1년이 지나 연재가 종료되고,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었을 때에는 50회가 실리게 되었고, 삽화는 50개가 더해져 각 에세이 마다 2매씩 들어가게 되어 저에겐 더욱 멋진 책이 되었습니다. 이 일을 할 수 있어 정말로 좋았습니다. 답례로 삽화의 동판화를 선물해드렸었죠. 집에 한동안은 장식으로 꾸밀 수 있을 것 같았거든요.

무라카미씨에게 (집에 꾸며 놓았으니) 보러와 주세요라고 권유를 받았지만, 좀처럼 방문하지 않고 날이 꽤 지나버렸습니다. 그런 일도 있었고, 사실 <Arne>에 무라카미씨의 프라이빗을 조금이라도 내비춰주면 정말 좋겠다라고 계속 생각했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부탁을 해버렸습니다. 팬으로서 저에게는 단지 개인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들뜨는데, 집에까지 방문하는 일은 아무리 생각해도 행복한 일 아닐까요. 그렇게 매우 기뻐하며 방문했었습니다.

처음엔 사용하고 있는 안경이나 연필이라던지, 신고 다니는 스니커즈라던지 평소 들고 다니는 가방 등을 찍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부탁했는데도, 전혀 상관하지 않고 이렇게 이것저것 잡지에 싣게 해주셨습니다. 확실히 지금도 마음이 두근두근 거릴 정도로 즐거웠네요. 그런데 제가 이렇게 흥분하는 것을 무라카미씨의 팬분들은 충분히 이해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이런 기분은 처음이었거든요

*
아래는 잡지에 함께 실린 사진들입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봐주세요.
(
사진에 대한 요청이 많으셔서 잘 보이게 조금 노력했습니다 ^^)

1) 산 중턱에 무라카미씨의 집이 있습니다

2) 거실에는 유화로 유명한 우치다 요코씨의 그림이 걸려있네요

 

3) 1층 거실에서는 멋진 경치가 보입니다

4) 요코여사의 사무실입니다


  5)
저녁에 보는 밖의 풍경은 이렇습니다. 산의 저편으로 바다가 보입니다

6) 요코여사가 만든 무라카미씨 디자인의 스테인글라스도 걸려 있습니다

 

*오오하시 아유미의 라이프 잡지 <Arne> 웹페이지

 

*하루키 집 방문기 2편은 작업실과 레코드편입니다. ^^ 

 

하루키의 2001년 에세이집 <무라카미 라디오>의 삽화를 담당했던 오오하시 아유미의 하루키의 하코네 집 방문기가 2004 12월 그녀가 발간했던 잡지 <Arne>에 실렸었습니다. 이번에 그 2번째 포스팅으로 하루키의 작업실을 구경해 보시죠! *사진은 2004년 당시 모습입니다.


*1편에 이어 오오하시 아유미씨의 진행과 감격에 겨운 소감이 계속 이어집니다.
 

작가의 작업실은 무엇 보다 가장 보고 싶은 장소입니다. 무라카미씨의 작업실을 들어갔을 때의 감동은 뭐라 말로 표현할 길이 없네요. 일단 방에 앉으면 정확하게 산의 능선이 방안 가득 창을 통해 펼쳐져 보입니다. 그 능선은 울창하고 둥근 모양을 하고 있어서 귀여운 모습이었습니다.

산도 좋았지만 저는 그림으로 보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화가 오쿠야마씨의 산중 그림을 아주 좋아하는데, 경치를 보고 그 그림이 자연스레 떠올랐습니다. 보고 있으면 긴장이 풀리고, 차분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작업하기에 편하도록 배치된 넓은 방을 한 번 빙 둘러 보면, 우선 창 아래 스피커가 2대 놓여 있습니다. 그 사이에 놓여있는 의자는 지오 폰티가 디자인 한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스파레제라' 의자네요! 우측벽면에는 레코드 선반이 있습니다. 수많은 레코드를 가지고 있다고 에세이에서 말씀하셨는데, 역시

그 앞에는 가로로 긴 데스크가 있습니다. 아마도 작업 중이던 책상인 것 같았어요. 살짝 봤는데 번역 작업이었던 것 같았습니다. 실례가 될 것 같았는데, 기꺼이 사진을 찍게 해주셨습니다.

 
**
이어서 오오하시 아유미씨가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사진은 우에서 좌로 봐주세요.


1)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오오하시씨가 선물한 에세이 삽화의 동판이 걸려 있습니다.

2) 2층의 서재입니다
 


  1) 서고가 더 넓었으면 좋았을텐데라고, 요코 여사가 말했다고 하네요.

 


1) 넓고 기분이 좋아지는 듯한 작업실 입니다. 레코드가 가득!
2)
창 밖으로 보이는 산이 예쁩니다. 비오는날 더 예쁘다고 하네요.


 1) 이런 선글라스와 시계를 사용하고 있네요. 심플하다고 코멘트합니다
2)
번역 작업 중인 하루키의 책상
3) iMac
을 사용 중입니다. 보통 작가는 윈도우를 쓰는 사람이 많지 않을까요라고 묻네요. ^^


 1) 뉴욕 마라톤 참가 당시 사진입니다. 3시간 31!
2)
평소에는 안경을 쓰지 않는데 말이죠.

 

*이번 3편 부터는 오오하시 아유미씨의 글과 하루키 집 사진을 잘 버무려서 소개해 볼게요. 하루키 선생의 꽃 무늬 셔츠도 볼 수 있습니다. ^^

레코드는 작업실에 다 들여 놓을 수 없기 때문에 처분했던 것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도 실로 엄청난 수의 레코드가 이 방에 있습니다. 6,000장에서 7,000정도는 될 거라고 하시는군요. 항상 옛날 레코드샵에 가서 흥미있는 레코드가 없나 찾으러 다니시기도 한답니다

 

 *사진은 오른쪽 부터 봐주세요.


1) 큰 것과 작은 (그렇더라도 큽니다) 스피커가 2세트 있습니다.

2) 아마 이 시리즈는 전부 모았다고 생각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자켓의 고양이 표정이 재미있습니다.

 

마음에 들거나, 찾던 레코드를 발견하면 당연히 사고 싶지만, 5,000엔 이상이 넘는 레코드는 사들이지 않는 다는 원칙이 있으시다고 합니다. 높은 가격을 지불하면 뭐든지 손쉽게 가질 수 있죠. 하지만 그런 재미없는 일은 하고 싶지 않다고 하시네요. 저도 잘 압니다.

CD
는 가지고 계시지 않냐고 물어봤습니다. 레코드에 비해 모양이 예쁘지 않아서, 소장하지 않으시나보다 했는데, 서랍장을 열어 보여주셨습니다. 참 잘 정돈되어 있었습니다. 아마도 CD전용 서랍장 인 것 같았습니다

 

1) CD 서랍에 보관해 두시네요. (꽃무늬 셔츠 등장입니다. ^^)

2) 오른쪽 구석에 와다마코토씨의 재즈맨 그림이 걸려있네요.
 


 1) 레코드 플레이어는 글을 쓰는 책상 바로 뒤에 있습니다.

2) 특별히 선반에 꽂혀 있는 레코드판들을 아마 지금 자주 듣는 음악이겠죠?

 

CD는 시간이 지나도 음질이 변하지 않지만, 레코드는 많은 수고를 들여야 계속 좋은 소리가 나온다고 합니다. 2셋트의 큰 스피커의 출력은 어떨까요? 더 큰 스피커는 30년 가까이 사용해 온 것인데 '캉캉'소리를 크게 하여 들을 때 좋다고 합니다. 작은 스피커는 비교적 새 것으로 아침 작업 중에에 작은 스피커에서 음악이 나오게 하여 듣는 다고 하시네요작업실에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꿈이 었다고 하십니다. 참 좋네요- (부러워하는 말투죠^^)

  

 ***이렇게 3 '레코드'편을 마칩니다. 레코드 수집 얘기는 그의 에세이에서 수차례 읽어 오셨을 텐데요. 저는 에세이를 읽으면서 상상하던 모습과 거의 일치하는데 어떠세요? 하루키 집 방문기 4편은 하루키가 즐겨 마시는 '커피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

 

2001년 하루키 에세이 <무라카미 라디오>의 삽화 작업을 함께 했던 오오하시 아유미씨의 하루키 하코네 집 방문기 그 4번째는 하루키가 즐겨 마시는 커피와 주방 모습편 입니다. 거실과 식당 그리고 부엌도 보여 달라고 부탁했다고 하면서 시작하네요. 본인 뿐 아니라 수 많은 하루키 팬들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하루키 에세이나 소설을 보면 주인공들이 먹음직스럽게 요리해먹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죠. 그런 장면들이 바로 이 주방과 식당에서 나오지 않았을 까요? ^^

무라카미 하루키 하코네 방문기 (1) - 프롤로그

무라카미 하루키 하코네 방문기 (2) - 작업실편

무라카미 하루키 하코네 방문기 (3) - 레코드편


여기는 무라카미씨 가족의 프라이빗-스페이스입니다! 거실에서 바다가 살짝 보이네요. 배가 들어 오는 것이 보이면 생선 가게에 신선한 생선이 들어 올 것이므로, 그때서야 사러 나간다고 합니다. 무라카미씨는 바닷가 고베 태생으로, 어릴 적 부터 바다를 봐 와서 그만 지겨워져 버려서 산을 보는 것이 좋아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산 쪽으로 창이 나있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고 비를 맞는 능선을 보고 있을 때면 더욱 좋아 하염없이 바라보게 된다고 합니다.

 

 *사진은 오른쪽 부터 봐주세요.


1) 거실에서 밖을 보면 저 멀리 바다가 보입니다.

2) 이 스토브는 참 좋아 보이네요
3)
거실의 북유럽 디자인의 의자 같습니다. 세련돼 보이죠.

 

거실에는 스토브가 있어, 11월 즈음이 되면 땔감을 태우기도 한답니다. 느긋한 거실의 안쪽으로 부엌이 있습니다. 요코 여사가 키가 커서인 이유도 있겠지만, 무라카미씨도 부엌에서 자주 요리를 하기 때문에 부엌의 싱크대가 꽤 높았습니다. 92센티미터라고 하시더군요. 주전자는 3종류가 있습니다. 무라카미씨가 직접 고른 것인데, 제일 큰 것은 보리차 전용입니다. 무라카미씨는 관서 지방 출신으로 차는 직접 선별하여 즐기면서, 역시 스스로 자유롭게 부엌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

 

1) 화력이 매우 센 가스테이블입니다. 볶음 요리 전용이네요.

2) 빨간 통은 생활 쓰레기를 임시로 담아두는 통입니다.
3)
차 잎이나 커피는 이렇게 보이는 유리병에 보관되고 있습니다

<무라카미 라디오>에 보면 아침 일찍 일어나 우선 커피를 내린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원두를 분쇄하고 남은 찌꺼기는 탈취제로 쓰기 위해 부엌 작업대 아래에 따로 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도 그냥 버리지 않고 콤포스트 (퇴비화)한다고 합니다. 역시 배워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1) 참 귀여운 주전자들입니다.

2) 커피 찌꺼기는 말려서 싱크대 아래에 둡니다. 본 받아야 겠어요.
3)
무라카미상은 정말 커피를 자주 먹는 것 같았습니다.

 

 

하루키씨 집에는 11시에 방문 할 약속을 잡았었습니다. 그 시간대면 점심을 대접 받게 될 텐데, (너무 기쁜 나머지) 미처 거기까지 생각을 못했습니다. 그 때 무라카미씨로 부터 전화가 와서, "점심은 밖에서 먹는게 좋을까요? 안에서 먹을까요?"라고 물어보셨습니다. 정말 몸둘바를 몰랐습니다. 게다가 전 집 안이 좋겠다고 해버렸습니다. 왜냐하면, 무라카미씨가 평소에 어떤 것을 식사를 하며 생활 할까에 대해 직접 눈으로 보고 싶었다고 할까요.

그렇게 거실의 식탁에서 함께 점심을 먹었습니다. 메뉴는 "섞어 스시와 얼린 오이 절임, 채소와 두부를 살짝 튀긴 샐러드, 지역 명물 생선 굳힘 요리(오뎅)과 그리고 피클"이었습니다. 사실 계속 긴장 상태여서 좀 처럼 음식이 목을 통과하지 못한 채, 식사가 좀 처럼 줄지 않았습니다. 조금 식은땀을 흘리며 고전 했네요. ^^ 오랜만에 긴장도가 계속 이어졌습니다

 

1) 이 테이블에서 점심 대접을 받았습니다!

2) 하루키씨는 이것저것 마음을 쓰시며 너무나 잘 해주셨습니다. ^^
3)
배부르게 먹었습니다. 정말 맛있었습니다. 잘먹었습니다. 요코상, 하루키상!

오이소(가나가와 현의 마을)에 가면 맛있는 생선가게나 생선 굳힌 오뎅을 파는 가게가 많이 있다고 하시면서, 보고 싶으면 식사가 끝난 뒤 안내해 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전 하루키의 단골 가게를 보는 것이니까 기꺼이 좋다고 했죠. ^^ 직접 가본 생선가게의 부부와 아들은 정말 친절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생선가게에서 생선을 많이 샀네요. 맛있고 신선한 것으로 유명한 생선 가게인지라 멀리서도 차로 사러 오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1) 정말 좋으셨던 아주머니와 아저씨. 물론 생선도 마찬가지!

2) 이 시기에는 천연 은어가 나는 때였고, 많이 샀습니다. 저런 생선가게가 우리집 근처에도 있었으면..

*다음 6편에서는 달리는 소설가 하루키의 런닝화 시리즈와 사이클 등 운동 용품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

 

 

오오하시 아유미씨의 하루키 집 방문기 그 여섯번째는 '러너 하루키' 입니다. 하루키는  2004년 부터 트라이애슬론(철인3; 수영, 달리기, 사이클) 경기에도 출전하고 있죠. 하루키는 어떤 런닝화를 신고 어떤 사이클을 탈까요.


*
: 오오하시 아유미

무라카미씨는 마라톤도 하지만, 이제 철인 3종 경기에도 참가하고 계십니다. 정말 힘든 경기이기 때문에 매일 몸을 단련하고 있으시네요. 도쿄에서는 분명히 스쿼시를 하고 계시다고 들었는데 말이죠. 물론 그것도 꽤 하드한 스포츠죠

 

이곳 하코네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해변가에서 연습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집 주변은 비탈길이 많아서 제일 힘들다고 하시네요. ^^

 

1) 사이클 전용 운동화입니다.

2) 런닝용 스니커즈입니다. 연습용과 경기용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
미즈노 1켤레, 나이키 1켤레, 뉴발란스 2켤레네요. ^^ 

 

 

1) 하루키의 트라이애슬론 경주용 사이클입니다.

 

이번편은 좀 짧았습니다. 이제 하루키 집 방문기는 마지막편 만을 남겨 두었는데, 에세이에서 보여주었던 하루키의 일상을 검증하는 느낌의 방문기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독자들이 익히 알고 있듯이, 역시 작품을 집필하기 위해 그만의 체계적으로 짜여진 일상을 유지해 오는 모습은 분명 본 받을 만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라카미 하루키 하코네 집 방문기 그 마지막 편입니다. 마지막편은 하루키의 서재에 수집 되어 있는 그의 해외 번역본 입니다. 작년 독일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책을 그다지 소장하지 않는다고 본 것 같은데, 하루키 본인의 번역본은 소중히 간직하고 계시네요. 오오하시 아유미 장인이 '한 권 한 권' 취재했습니다. ^^


*
: 오오하시 아유미

무라카미씨의 집에는 보관용도인 수납고가 많이 있었습니다. 지하실의 수납방은 습도가 일정하게 유지 되도록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하루키씨의 각종 집필을 위한 자료들이 보관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여름에는 시원하게 유지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준다고 하네요. 이렇게 자료 관리를 선반에 잘 정리하여 해 놓은 것은 정말이지 혀를 내두들 정도라고 할까요

 


1) 제대로, 제대로 정말로 제대로 정리되고 있었습니다. ^^

2) 이 방은 시원했습니다. 습도가 오르지 않도록 관리되고 있는 것이죠.


1) 상당히 오랜 기간 사용해 오신 여행용 캐리어 입니다.
2)
좋아 보이는 식기 진열장입니다. 식기 자체도 훌륭했습니다.

 

해외 번역본은 1층의 선반에 진열되어 있습니다. 무라카미씨의 소설은 해외에서도 인기가 매우 높죠. 번역된 책의 표지는 나라별로 그 특징이 다릅니다. 일본의 단행본과는 전혀 다르다고 할 수 있겠네요. *실린 사진만으로 봤을 때 한국 번역본은 없는 것 같습니다. ^^;

 


1) 이 책은 영국판 <양을 쫓는 모험> 페이퍼백입니다,

2) 미국판 하드커버 <댄스댄스댄스>, <코끼리의 소멸>, <태엽감는 새>, <스푸트니크의 연인>,
<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 입니다.


1) 영국판 페이퍼백으로, <코끼리의 소멸>, <노르웨이의 숲>,
<
태엽감는 새>,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

2) 영국판 <노르웨이의 숲>입니다.
일본 문고의 작은 사이즈를 참고하여 출판된 것이라고 합니다. ^^


1) 이스라엘판 <양을 쫓는 모험>

2) 이탈리아판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노르웨이의 숲>, <댄스댄스댄스>
3)
이탈리아판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1) 독일판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2) 독일판 <4월의 어느 맑은 아침에 100퍼센트의 여자를 만나는 것에 대하여>,
<
코끼리의 소멸>

 

아래는 오오하시 아유미씨가 소장하고 있는 하루키 작품 리스트 입니다. 하루키의 서재를 보고 집으로 돌아와서 한 번 펼쳐 놓아 보고 싶었다고 하네요. 역시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것은 참 보람된 일이라고 느꼈고, 앞으로의 또 새로운 작품들이 추가될 것이라 생각하니 더 기쁘다고 하네요. 진정한 팬의 모습인 것 같습니다. ^^ 

 

 

*이렇게 <무라카미 라디오>의 동판으로 작업한 삽화를 맡았던 오오하시 아유미씨의 2004년 당시 하루키 집 방문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방문기는 정말 우연히 접하게 되었고, 저만 보기에 너무 아까워서 국내에 계신 많은 팬들을 위해 포스팅을 마련했던 것이에요. 지금까지 즐겁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다양한 하루키 소식으로 찾아 올게요. ^^

- 출처 : 
http://coolcider.tistory.com/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