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하루키가 2007년에 쓴(09년 국내 번역) 에세이 <달리기에 관하여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에서 자신의 묘비명에 이렇게 쓰고 싶다고 했었죠. '작가(그리고 러너). 적어도 끝까지 걷지는 않았다' 하루키는 세계의 유명한 각종 마라톤 대회에 마스터스 자격으로 30년 동안 계속 참가해 오고 있습니다. 90년대에는 3시간대의 기록을 유지해오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4시간 5분대의 기록으로 조금 떨어졌지만 여전히 기나긴 소설 집필의 작업에 필요한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 달리기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하루키의 공개된 가장 최근 기록은 2006년 보스톤 대회에서의 4시간 15분이네요. ^^ 



이번 포스팅은 메일 인터뷰 형식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일본의 스포츠 전문지인 Number에서 봄철 러닝 시즌을 맞아 러너 100명에 대한 특별 인터뷰를 진행하였는데, 꾸준히 마라톤을 하며 글을 쓰기 위한 체력과 정신을 기르고 있는 하루키에게도 일반 독자의 질문을 모아 Q&A 코너로 발간 했고, 그 내용을 특별히 4주간 웹상에 연재한 내용입니다. 현재 총 29개의 질문 중 22개의 질문이 웹상에 공개 되었고, 4차례에 걸쳐 나누어 그 내용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그래, 하루키상에게 물어봅시다!' ①편, Q 1~9



 
달리기, 무라카미상에게 물어보자! Number지 원문
 
 
Q1. 지금까지 여러 장소에서 러닝을 하셨다고 생각되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장소 3곳을 꼽아보면 어디일까요? (40대 남성)

거리로만 따지면 보스턴이 최고 입니다. 찰스 강변의 하버드 대학 근처를 달리곤 하는데, 참 좋은코스지요. 겨울에는 도로가 얼어 버려서 달릴수 없지만요. 그리고  교토에 가면 항상 카모가와 강을 따라 달리곤 합니다. 오이케 근처에서 가미가모까지 다리를 몇 개나 뚫고 달리고 돌아오면 약 10km 정도가 됩니다. 그곳도 참 좋지요. 또 하나는 뉴욕의 허드슨 강이에요. 소호에서 죠지워싱턴 브릿지의 둘레까지 러너를 위한 코스를 뉴욕 시장이 만들었습니다. 신호도없고, 화장실과 물 마시는 장소도 곳곳에 있어 좋답니다. 물론 뉴욕하면 센트럴 파크도 좋지만, 최근에는 소호 근처에 머물며 허드슨 강변을 달리는 것이 즐겁습니다.

Q2. 출전한 경기 중 가장 인상에 남는 곳은 어디인가요? (30대 남성)


보스턴을 능가하는 대회는 없습니다. 6회 정도 달렸는데, 마치 보스톤 거리는 마라톤 DNA가 스며들어 있는 것 같다랄까요. 보스톤 마라톤 없이 보스턴 거리는 없지 않을까할 정도로 불가분의 존재 랍니다. 도시의 번영의 역사가 마라톤과 함께 녹아 있어요. 100년간 거의 같은 코스를 달리고 있고, 식순 같은 것이 다 정해져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단지 그 흐름에 올라타서 달리면 됩니다. 어느 지점에서 어떤 밴드가 있는지, 어디에서 록키의 테마가 흘러 나올지 알고 있어요. 그리고 매년 웰슬리 대학 앞에서 여자들이 죽죽 줄지어 키스 해줘라고 하면 해준다. 멈추지 않으면 안되니까 기록은 떨어지겠지만요 (웃음). 그리고, 결승지점을 통과한 후, 상큼한 그 지역의 에일 맥주를 마시고, 굴을 먹으러 가며 행복한 기분이 되곤 합니다. "잘했다" 라고 웨이트리스가 허리를 두드려 주기도 하죠. 레이스라는 것은 이렇게 기분 좋게 해야 하지 않을까요?

Q3. 경기 도중 화장실에 가고 싶은 경우엔 어떻게 하시나요? (30대 남성)


화장실이 없는 경우는 달리는 도중 그 지점에서 할 수 밖에 없지요. 보스턴의 경우, 시작의 홉킨톤에 화장실이 적기 때문에, 모두 그 근처의 숲에 들어가는데, 여자도 서서 소변을 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철렁했지만, 익숙해져 버리면 특별히 별거 없게 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도시에서의 레이스에서는 그렇게 할 수가 없겠죠. 내 개인적인 대책으로 시작 20분 전 즈음 마셔 버리면 소변이 되어 버리니까, 가지고 있다가 시작 30초전 마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달리기 시작하면 땀으로 나오죠.

Q4. 달리기 보조제는 사용하시나요? (30대 여성)


예전에는 레이스 중에, 물 밖에 마시지 않았으니 염분 부족으로 가끔 다리가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래서 지금은 반드시 소금 정제를 가지고 물을 마실 때 함께 입으로 들어가도록 하고 있어요.

Q5.  마라톤 레이스 후반에 다다랐을 때, 끝까지 달릴 수 있는 것은 저의 경우엔 자신에 대한 고집 밖에 없습니다. 무라카미상은 어떻게 극복 하시나요? (40대 남성)


내가 항상 결정하고있는 것은, 마지막 400m를 전력 질주하는 것입니다. 어떤 힘든 레이스에서 어떤 조건에서도 그 순간 낼 수 있는 최대의 속도로 전력 질주합니다. 그것은 일종의 의례이며 미학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니까. 그래서 레이스 도중 녹초가 되어 버리면, 조금씩 조절 하면서 달리고 역시 마지막 400m 만큼의 힘은 모아 둡니다. 레이스 처음부터 끝까지 미학을 관철하려고 하는 것은 힘든 것임을 알기에, 이것만은 하자는 부분을 만들어 돌파적인 미학을 만들어 놓은 것 같네요.

Q6. 하코네 역전을 보셨습니까? (20대 남성) 

*하코네 역전: 매년 1월 도쿄와 하코네 구간을 각 대학 유수의 육상부 선수들이 2일에 걸쳐 이어달리기를 하는 대회로 순간 시청율이 40%대 까지 육박하는 인기 달리기 대회라고 합니다.


산 위(언덕) 구간은 좋아하니까 보지만, 나머지 구간은 잘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친구 중에 1월 2일 아침부터 3일 오후까지 계속 보고 있다는 사람이 있고, 역전 달리기의 광팬인 무서운 사람이 되면 1일 신년 역전 부터 보기 시작해 사흘 간은 계속 역전을 보고 있지요. 나는 물론 달리는 것을 보는 것도 좋아하지만, 거기까지는 무리군요. 스스로 달리고 있는게 역시 즐겁습니다. 후지야 호텔에 묵었을 때 아침 일찍 역전 코스를 따라 정상까지 달려보기도 했는데 꽤 재미있었습니다.

Q7. 현재 취업 활동 중인 대학 3학년 생입니다. 간단히 말해 요즘 너무 바쁩니다. 취업 준비 전에는 1주일에 80km 정도 달릴 수 있었으나, 결국 최근에는 달리기를 멈춰 버렸습니다. 무라카미상은 바쁜 경우에 어떤 동기로 달리기를 계속 하실 수 있으신지요? (20대 남성)


매일 달리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매일 건강을 위해 달려야 할​​ 나이도 있고, 단지 달리는 것이 좋아 달리는 나이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어느 시기, 어느 연령대의 경우 매일 정말 성실하게 달려야 ​하는 시기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자신의 생활 공간에 따라 나름대로 달리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집중적으로 달려야 하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역시 "지금이야 말로 달려 야 해" 라고 분명한 스스로 결의 할 때가 있을 겁니다. 그럴 때는 무리해서 달리지 않으면 안됩니다.

Q8. 옛날의 좋지 않은 일들이 갑자기 뇌리에 팝업이 되어 떠오르고, 무심코 발을 멈추거나 왠지 달릴 수 없을 것만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무라카미상도 그럴 때가 있으신가요? (30대 남성)


음 그러고 보니 있네요. 부끄러워 하였거나 몹시 분했거나 하는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좋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서점에서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는 것과 같은 것 아닐까요. (웃음)

Q9. 오랜만에 남편과 싸움을 하였습니다. 저는 화가 나서 마시고 있던 잔을 바닥에 던져 멋지게 반으로 갈라버렸습니다. 스스로의 좌절과 스트레스가 그릇이나 접시를 깨는 행위를 통해 깔끔한 해소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달리는 것은 그것에 필적할 만한 정도로 시원할까요? (30대 여성)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달리기 따위가 해결할 수 없습니다. 달리는 것은 더 내적인 행위니까. 화가 나 있을 때는 어느 정도 직접적인 파괴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역시 그럴때는 무언가를 우선 때려 부수고 달리면 더 좋지 않을까요. (웃음)

일본의 스포츠 전문지 'Numer'에서 달리기 좋은 계절 봄을 맞이하여 달리기에 대한 특집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그 중 달리기와 글쓰기를 함께 해오고 있는 하루키에게 대한 일반 러너들의 질문과 하루키의 답변을 총 4회에 걸쳐 웹상에 공개했는데 그 두번째 인터뷰 내용입니다. 

'그래, 하루키상에게 물어봅시다!' 2편, Q 10~16

 

Q10. 초등학교 1학년 아이와 함께 아침마다 달리고 있습니다. 아이가 학교 마라톤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싶어 하는 마음에 매일 연습을 하고 있는데요. 그냥 달리는 것만으로 좋은 것일까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무언가 주의하거나 특별히 신경써야 할 것이 있을까요? (30대 남성)


음 조언하기 어려운 질문이네요. 그런데 아이들은 어른이나 부모의 모습이나 행동을 곧잘 따라하게 됩니다. 저도 동네 근처를 달리고 있으면 아이들이 뒤에서 따라오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웃음) 그래서 굳이 가르치기 보다 부모가 열심히 방글방글 웃으며 함께 달리는 것이 일단 좋지 않을까요? 아이는 반드시 흉내내니까요.

Q11. 달리지 않는 저에게는 전혀 상상할 수 없지만, 러너하이(Runner High)어떨때 찾아오나요? 머리가 텅 비어있는 상태가 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일까요? (40대 여성)


갑자기 기분이 좋아지는군요. 저역시 러너하이가 어떤 것인지 정의할 수는 없지만, 어느 순간 온 몸에 열 같은 뜨거운 것이 전해져 기분 좋게 달릴 수 있는 때가 있습니다. 문이 열린다는 느낌이랄까요?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Q12. 구기 종목이나 단거리 달리기는 잘하지만 장거리 달리기에는 별로 좋은 기억이 없습니다. 물론 마라톤도 전략과 전술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은 들지만, 거기에 어떤 독창성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무라카미상은 마라톤의 독창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20대 남성)


독창성은 없지요. 단순한 반복이기 때문에. (웃음) 하지만 음악도 악기 운동이 반복 되잖아요. 반복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반복 자체는 독창성은 없지만, 반복이야말로 독창적인 산물의 토양 아닐까요.

Q13. 저는 무릎이 약해 고민입니다. 그래서 반년 정도 달리는 것을 멈추고 수영을 하면서 회복 중에 있답니다. 평소 신발 선택이나 준비 운동을 명심하면서 스트레칭과 근력 유지 등의 노력을 하고 계신다고 생각됩니다만, 무라카미상은 부상이나 슬럼프 없이 계속 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또는 비결 같은 것이 있으시면 가르쳐 주세요. (50대 여성)


스트레칭은 별로 하지 않아요. 사실 해야겠다란 생각도 잘 들지 않죠. 제 근육은 달리기 시작 할 순간에는 단단하지만 달리는 동안 점점 소화되어 연화되게 마련입니다. 사실 스트레칭을 하면 처음 부터 잘 달릴 수는 있겠지요. 장거리의 경우 중간 부터 움직여주기 위하여라고 생각하며 그대로 스트레칭 없이 달리기 시작합니다. 질문은 부상을 방지하는 것에 대한 비결이었는데 참고가 되지 않겠네요.

Q14. 저는 중학교때 부터 장거리 달리기를 했습니다. 달릴 때 오른팔을 가볍게 도는 버릇이있는데요. 무라카미상도 달릴 때 특별한 버릇이 있으신가요? (30대 남성)


글세요. 특별한 버릇은 없다고 생각됩니다만. 자신은 잘 모르는 버릇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예전에 어떤 쌍둥이 형제가 각기 왼팔과 오른팔의 습관을 가지고 있어서, 형제가 함께 나란히 달리면 좌우대칭이 되어버리죠. (웃음) 그래서 버릇은 있어도 좋지 않을까요? 우리가 가진 직업 역시 그런 습관의 주행 방법을 통해 일을 하고 있으니까요.

Q15. 체중이 전혀 떨어지지 않습니다. 식사 조절도 하고, 이번달에는 200km 정도를 달렸지만 단 1kg도 줄어들지 않네요. 뭔가 잘못하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보르도 메독 마라톤 (매년 9월 프랑스 메독에서 열리는 마라톤 대회로 참가자는 와인과 굴, 스테이크, 치즈 등을 즐긴다.)에 참가한다 상관없지만, 대회 기간에 맞춰 체중 조절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무라카미상 역시 대회 전 체중 조절을 하시나요? (40대 남성)


체중 감소는 없습니다. 다만 가급적 술은 삼가고 있습니다. 레이스 3~4일 전부터는 되도록 마시지 않고 있어요. 그런데 와인을 마시면서 달리면 힘들지 않을까요? 그리고 가끔 담배를 피면서 달리는 사람도 있더군요. 같이 달리는 사람들에게 권하기도 하더라고요. 농담으로 과시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지만요. 미국에서는 맥주 6팩을 들고 뛰는 사람도 보았지요. 무언가를 위해 연출된 것이라고 생각도 들지만, 그 사람에게는 물보다 맥주가 더 어울리는 것 같았어요. 덧붙여 저는 아는 사람이 레이스 도중 와줄 때 절반으로 자른 레몬을 전달 받곤 합니다. 

Q16. 레이스 도중 포기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있으셨다면 어떤 기분이셨나요? 혹은 중도 포기에 대한 갈등이 있으신가요? (30대 남성)


아직 레이스 도중 포기한 일은 없었습니다. 어쨋든 달리기 위해 참가했으니 끝까지 달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전력 질주를 하죠. 다만 갈등은 있습니다. "여기서 그만두면 편할 것이다."라고 생각한 적은 있습니다. 다리에 경련이 오고 추운 바람이 씽씽 불어 땀은 식어가고... 정말 그럴 때는 그만둬 버릴까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그 상태로 그만둬버리면 순간은 괜찮겠지만, 경련이 오고 땀이 마르고 비참해 질 것입니다. 그래도 그만두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야말로 끝장이니까요.

'달리기? 그래! 하루키상에게 물어봅시다!' 3편, Q 17~22

 

Q17. 신발이나 시계, 러닝복이나 선글라스 등 무라카미상이 달리는데 있어서 이것만은 빠트릴 수 없다는 집념의 물품이 있으신가요? (30대 남성)


러닝복은 그다지 연연해하지 않습니다만, 속옷은 매우 신경쓰는 편입니다. 예전에는 땀이 마르지 않아 힘들었지만, 요즘은 무척 편리한 제품들이 많이 있죠. 신발의 경우에는, 저는 원래 다리가 튼튼한 편이기 때문에 어떤 운동화에 어떤 양말을 신어도 특별히 안좋거나 하지 않습니다. 특별한 조건을 따지지 않죠. 다만, 신발의 경우엔 가벼운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교육용과 경주용이 있는데 저는 두 가지가 겸용되어 있는 조금 가벼운 운동화를 고르곤 합니다. 그리고 신발의 길이와 폭은 잘 선별하여 구매하는데, 제 발이 길이 보다 폭이 조금 넓은 편이어서 반드시 신어 보고 확인 합니다. 하와이에서 신발을 자주 사곤 했는데, "잠시, 달리기에 괜찮나 신어봐도 되나요?"라고 하며 근처를 한 바퀴 돌기도 했습니다. 신주쿠나 진보쵸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았지만요.

그러고보니 10km 레이스 때 시계를 잃어버려서 어떻게 할까 생각한 적이 있는데, 어쨌든 러닝을 하며 신체와 호흡이 과도하게 상승하지 않으면서 정말 기분 좋게 달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시계를 차고 있으면 꼭 보게 되어 버리고, 봐 버리면 더 빨리 달려야 겠다라는 생각이 들게 마련이죠. 때로는 시계 정도야 없이 달려도 괜찮지 않을까요. 

Q18. 레이스 전이나 후에 꼭 먹는 음식이 있나요? "마라톤 전날에는 이거!", "완주 후에는 괜시리 이게 먹고 싶어!" 라던가 "이걸 먹으면 컨디션이 좋아"라고요. (30대 여성)


특별히 없는 것 같네요. 지극히 보통 때와 같이 먹는 것 같습니다. 해외 원정 레이스에서 곤란을 겪는 일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예전에 살라자르라고 미국의 마라토너가 후쿠오카 국제 마라톤에 참가했었는데, 그는 항상 레이스 당일 팬케이크를 먹어 오고 있었답니다. 그러나 당시 후쿠오카에서는 아침에 팬케이크를 하는 가게가 없어서 무척 혼란스러워했다고 하더군요. (웃음)

Q19. 달리고 있으면 가끔이지만, 매우 행복한 기분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왠지 자신이 매우 수월하고, 좋은 녀석이라도 되는 되어 있는 것 같은 그런 기분입니다. 착각일지도 모르지만, 이런 기분이 대체 어디서 오는걸까요? (40대 남성)


정말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달리면서 싫은 기억이 떠오를 수도 있지만 역시 긍정적인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는 것 같네요. 신기하죠. 누군가가 잘했다라고 칭찬해주는 기분 아닌가요? 달리면 혈액순환이 잘되어 긍정적인 생각을 유발하는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Q20. 수줍은 무라카미씨지만, 조깅 중에 정면에서 누군가가 러닝 중이라면 스스로 먼저 말을 거시기도 하나요? (20대 남성)


누가 오고 있어도 말을 걸지 않습니다. 그것은 예의 아닐까요? 가끔 저를 알아보시고 말을 거시는 일은 있습니다. "잠시, 달리고 있습니다."라고 얘기하고 얼른 도망칩니다. 그러고보니, 예전에 궁의 외원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달리고 있는데 같은 시간에 시계 방향으로 달리고 있는 멋진 여자가 있었습니다. 인사는 했지만, 말을 한 것은 없었는데 한 번 시계 방향으로 달려볼까란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만 그것도 거기까지 일 뿐 마지막까지 엇갈려 대화를 나눠보지는 못했네요. 

Q21. 결혼을 했던 사람이 외도를 하고 그래서 이혼을 했습니다. 그는 외도를 시작한 시점 부터 달리기를 시작, 지금은 마라톤을 뛰고 있습니다. 다른 여자를 만나기 시작한 것과 달리기 시작한 것이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30대 여성)


그것은 관계 없지 않을까요? 하지만 러닝하는 여자들을 보기 위해 오는 사람을 알고는 있습니다. 그리고말이죠. 조깅하면서 속옷을 훔치다 잡힌 사람도 있습니다. (웃음) 매우 특수한 경우라고 생각이 듭니다만.

Q22. 하프마라톤 달리기가 가능한 동물을 한 마리 드리겠습니다. 라고 하면 어떤 동물을 선택하나요? (10대 미만 남성)


예전에, 애완견으로 기르는 강아지와 함께 달리고 싶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네요. 그래서 전문가에게 상담하러 가면, 그만큼의 거리를 함께 달릴만 한 개는 보르조이 밖에 없다고 하여, 그럼 보르조이를 입양하러 가게에 가면, 보르조이란 개는 매일 아침 강아지 시절 올바른 골격 성장을 위해 꾸준히 조류를 끓는 물에 익힌 음식을 먹여 줘야 한다는 겁니다. 어이, 거기까지는 할 수 없기 때문에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샴고양이를 기르고 있었는데, 샴고양이도 곧잘 달리거든요. 당시 고쿠분지에 살고 있었는데, 국립 히토츠바시 대학 운동장에 데려가서 400m 트랙을 함께 달린 적이 있습니다. 200m까지는 근성으로 겨우겨우 잘 왔지만, 중간에 "흥!"이라고 하는 느낌이랄까요. 고양이의 성난 모습에 달리기가 종료된 적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역시 장거리는 달릴 수 없는 것 같네요.

'달리기? 그래! 하루키상에게 물어봅시다!' 4편, Q 23~26

 

Q23. 저는 달릴 때 왠지 얼굴의 웃음기가 사라지게 됩니다. 주위에서 보면 완전 위험한 사람이 되는 것 같아요. 무라카미씨는 어떤가요? 대책을 세운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30대 여성)


대책이 있습니다. 잘 웃는 거에요. 한창 달리고 있는데, 앞에서 오는 사람이 이상한 얼굴을 하고 있는거에요. 하지만 이상한 생각은 하지 않는 것 같아요. 보고 있으면 그냥 재미있답니다. 이것만은 대책이 없는 것 같습니다. 뭐, 그래도 정말 알 수 없는 표정을 짓는 것 보단 좋은 것 아닐까요.

Q24. 어떤 인도인 요가 수도자는 "생물의 일생의 심박수는 정해져 있고, 심박수가 적은 동물만큼 장수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제일 먼저 마라톤을 계속하고 계신 무라카미씨가 떠올랐습니다.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30대 여성)


제 평소 심박수는 50 정도입니다. (역주: 사람의 평균 심박수는 70이나, 50~100 사이까지도 정상으로 본다고 합니다.) 병원에 가서 심박수를 재보면 항상 "평소에 달리고 계신가요?"란 말을 듣습니다. 그만큼 평소에는 심박수가 낮죠. 달리지 않을 때는 그렇습니다. 그러나 달릴 때는 상승하겠죠. 그래서 평소와 평균을 내보면 딱 좋은게 아닐까요. 운동을 계속하는 것은 심장에 아주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Q25. 달리기 때문에 만날 수 있는 무언가, 풍경이나 사람과의 만남, 잊을 수 없는 추억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40대 여성)


같은 장소를 같은 시간대에 달리게 되면, 자주 만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죠. 특별히 친하게 되는 것은 아닐지라도 하나의 풍경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런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말한 적은 없지만, 그런식으로 만나 왔던 사람이라는 것은 정경으로서 매우 중요하니까요. 세계와 좋은 느낌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할까요. 

Q26. 레이스 참가를 시작하고 참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도쿄 마라톤의 경우 추첨율이 10대 1이라고 하죠. "레이스에 참가하고 싶어도 참가할 수 없는" 상황을 미국에서도 많이 달려 본 무라카미상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0대 남성)


일본내의 레이스 환경은 그다지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이것은 어떻게든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대체로 몇 개월 전에 신청 따위는 형편 없는 얘기에요. 그리고 모두들 규모가 큰 대회만을 생각하는데, 소규모 시민 레이스는 어떤가요? 자신에게 적합한 레이스에 참가하는 편도 좋지 않을까요.

미국에서 생활했을 때, 해당 지역의 소규모 레이스가 주마다 열리고 있었어요. 지역 클럽과 커뮤니티가 주최하고 참가자는 200명 정도였죠. 그와 비슷한 레이스가 일본에서는 없는 것 같아요. 물론 관공서나 경찰의 허가를 얻는 것도 힘들겠지만요. 하지만 그냥 습관적으로 달리는 사람이 많이 있으니까 그런 레이스 모임이 많이 생겨야 한다고 생각해요. 5km나 10km 레이스도 달리는 쾌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오늘은 날씨도 맑고 기분도 좋으니까 달리고 싶어 조깅화를 신고 달려 나간다면, 우연히 근처에서 레이스가 펼쳐져 즉흥적으로 참가하는 것도 정말 즐거운 일 아닐까요. 황궁 레이스는 어렵다고 해도, 아라카와 (역주: 일본의 대표적인 강. 우리나라의 한강 격)라던지, 다마천(역주: 도쿄의 가장 큰 하천)은 비교적 쉽게 허용되지 않을까요? 이런 곳에서 주 1회 정도는 즉흥 레이스가 펼쳐지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또 제안하고 싶은 것은, 달리기 전용 서킷을 어딘가에 만드는 거에요. 숲 속에 한 바퀴 5km 정도의 크로스컨트리가 있고, 입장료를 지불하면 원하는만큼 달릴 수 있고 내부에 숙소까지 있는 시설이 있어도 괜찮지 않을까요?

미국의 오리곤 나이키 본사에 가면 굉장히 넓은 부지에 3.5km 정도의 조깅 코스가 있어요. 그곳에서 달린 적이 있는데, 숲과 구릉이 있고 지상에는 톱밥이 깔려있고 굉장히 기분이 좋았어요. 중간에 제대로 된 트랙도 있어서 이런 행복한 것은 없다라고 까지 생각했습니다. 유료라도 좋으니까 그런 환경이 일본 어딘가 만들어졌으면 좋겠어요. 예전에는 단지 꿈에 불과했겠지만, 지금은 수요도 많이 생겼고, 실현 가능하지 않을까요. 
-출처 : 쿨사이터의 감성

 
'그래, 하루키상에게 물어봅시다!' 2편, Q 10~16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