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금미, 엘린, 초아, 웨이, 소율. 나이/생일 순으로 선 것이다. 참고로 초아와 웨이는 쌍둥이 자매.


소속사크롬 엔터테인먼트
데뷔2012년 7월 18일
사이트공식 팬사이트
공식 팬카페

Contents

1 개관
2 역사
3 멤버
3.1 금미
3.2 엘린
3.3 초아
3.4 웨이
3.5 소율
4 음반 목록
4.1 미니 1집 《Crayon Pop 1st Mini Album》
4.2 싱글 2집 《Dancing Queen》
4.3 싱글 4집 《빠빠빠》
5 방송 활동
5.1 2012년
5.2 2013년
6 크레용팝 TV
7 이모저모
7.1 팬과의 소통
7.2 레알 삼촌팬
7.3 그밖의 활동상황
7.4 여담
8 논란
8.1 소속사 측의 해명
8.2 분석
8.3 그리고 또?
9 2013년 7월
9.1 뒤늦은 인기
9.2 음원 역주행 논란
10 관련 사이트


1 개관 


오렌지캬라멜이 그냥 커피라면 크레용팝은 TOP
오렌지캬라멜이 끝인 줄 알았지?
호불호가 갈리는 걸그룹[1]크롬 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된 5인조 걸그룹. 신인 걸그룹임에도 이미 일본 팬사이트와 국제 팬사이트가 존재한다.

2 역사 

이전에 전신격이라 할 법한 '허리케인 팝'이라는 이름으로 먼저 중국활동을 시작한 덕에 국내 데뷔 이전부터 일본, 중국에서 주목 받은 걸그룹이다. 허리케인 팝으로 활동할 당시에는 웨이가 아닌 세랑이라는 다른 멤버가 있었고, 세랑의 탈퇴 후 초아를 통해 웨이가 영입되어 현재의 크레용 팝이 되었다. 유튜브를 뒤져보면 이때의 영상이 종종 나온다.

첫 공연은 2012년 5월 19일 국제평화·생명 콘서트 '바람'에서 하였고, 첫 앨범은 2012년 7월 18일 미니앨범 <Crayon Pop 1st Mini Album>으로 선보였다. 첫 공연이 첫 앨범 발매일보다 빠르다. 데뷔 날짜는 앨범발매일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첫 방송무대는 7월 19일 Mnet 엠카운트다운.
왠지 모르게 멤버 모두 먹을 것에 대한 애정이 깊다. 프로필 내에 음식 칸이 따로 있으며, 음식에 대한 에피소드도 많다. 알록달록 성장일기에서는 매니저가 밥 못 먹게 하고 연습을 시키니 짜증이 폭발하였고, 롯데월드 공연할 때는 웨이와 소율이 츄러스에 정신이 팔려있다가 멤버들을 잃어버렸었고, 이에 매니저가 화나서 모두 다 숙소까지 알아서 오라고 하자 회사 몰래 닭볶음탕집에 가 몰래 회포를 풀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많은 이야기가 있으니 팬 사이트 참조.

가창력에 있어서는 아직 갈길이 멀지만, 여러 노력으로 천천히 인기를 쌓아가는 중이었으나.. 하단의 논란 참조.

3 멤버 

3.1 금미 

ggumi.jpg

본명백보람
생일1988년 6월 18일
신체165cm, B형
포지션서브 보컬, 리드 댄서, 리더
취미쇼핑하기, 음악 들으며 걷기
특기집안일 하기, 운동하기
좋아하는 음식김치찌개, 된장찌개
싫어하는 음식타코 안에 들어있는 고수

크레용팝의 맏언니이자 리더, 사람 좋고 성격 좋은 왕언니로서 멤버 동생들과 스스럼없이 잘 지내는 타입, 팀내 맏언니답게 사람 좋은 성격으로 멤버들을 잘 챙겨주는 듯 하다. 크레용팝에서 평소 최고의 멘탈 갑이라고. 주변 생각도 그렇고 스스로도 힘에 자신이 있는 듯, 내키면 쌍둥이들을 가뿐히 어깨에 짊어 올린 채 움직일 정도. 특이하게도 오디션을 보기 전 직업이 모낭분리사였다고 한다. 탤런트 송선미씨와 어딘가 상당히 흡사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 듯. 굴곡이 살아있는 얼굴선이 두드러져 양 볼에 계란 두 개를 보여주기도 한다.

팀에서 키가 가장 크며 볼륨감 있는 몸매와 차분하고 또렷한 말투 등, 성인다운 여성미를 풍기는 유일한 멤버.


3.2 엘린 

ellin.jpg

본명김민영
생일1990년 4월 2일
신체165cm, B형
포지션서브 보컬, 메인 댄서
취미영화 보기[2], 애니메이션 보기
특기회사 몰래 과자 먹기,아무데서나 자기
좋아하는 음식매운 떡볶이, 고기
싫어하는 음식닭껍질(백숙, 또는 삼계탕에서 볼 수 있는)

팀에서 엔돌핀을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크레용팝을 처음 봤을 때 먼저 눈에 딱 들어오는 비쥬얼을 지니고 있기에 인기가 좋은 편.겉보기에는 조신해 보이지? 동네바보캐릭터
크레용팝 TV를 보면 항상 가장 많이 벌칙을 받는다. 금지어를 계속 말해서 얼굴이 낙서판이 된 적도 있다. 프로그램중 머리가 안 좋다고 자백했으며 게시판상으로 팬에게 '엘린 멍청한가요?'라는 질문을 받기도 했다. 용팝TV 10화에서의 가위바위보 7연패 장면은 보너스.

처음 보면 새침하고 예쁜 척할 것 같지만 알고 보면 대단히 허술하고 헐렁한 캐릭터의 멤버.
크레용팝 데뷔전에는 피팅 모델을 했었다고 한다.

서울 출신이나 대구에서 쭉 자랐다고 한다. 때문에 특유의 사투리 억양이 종종 드러나는 것을 볼 수 있다.
틈만 나면 자는 것으로 유명한데 멤버들이 베개를 빌려주기 꺼려한다고.

의외로 터프한 기질이 있는 듯 리액션때 멱살과 발길질 몸이 많이 움직인다.
장난에 당하면 목소리를 높이며 덤벼들거나 뒤에서 깡총거리며 니킥을 연발하는 도발을 자주 하는데 헐렁한데 호전적이기까지 그 뒤에는 어김없이 역관광이 이어진다.

보컬로서의 기량과 비중은 낮지만, 곡마다 간주중 독무 시간을 갖거나 센터를 차지하는 덕에 활동 전체적인 역할 배분은 다른 멤버들과 비등하다.

별다른 언급은 없었지만 켠김에 왕까지 출연때 게임 슈퍼팡을 하며 상당한 활약을 했다. 후반의 작은 방울 웨이브를 구석에서 다 처리하는 순간의 신컨은 웬만한 슈팅게임 랭커급이었다. 실드 = 몸빵이라는 개념과 표현도 이미 익은 듯.

3.3 초아 

choa.jpg

본명허민진
생일1990년 7월 12일
신체160cm, A형
포지션메인 보컬
학력서울예술대학 휴학
취미드라마나 영화 보며 감상에 젖기
특기길게 자기, 뮤지컬 노래 부르기
좋아하는 음식밥종류 음식(비빔밥, 김밥)[3], 커피우유
싫어하는 음식채소 종류, 특히 피클

팀에서 블랙홀 같은 매력을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웨이와 쌍둥이자매이고 초아가 언니. 가창력이 가장 좋은 편이라 포지션도 메인 보컬. 개인기로 주로 팝송이나 뮤지컬 노래를 선보일 때가 많다.
웨이와 구별할 때는 머리카락, 눈썹톤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동생 웨이에 비해 눈이 커 보이고, 전체적으로 참하고 시크해 보이는 느낌. Bing Bing 리믹스 활동에서 거의 개인기 수준의왼쪽 입꼬리가 어마무지하게 올라가는 썩소(...)와 레알 불량한 표정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다.
데뷔전 쇼핑몰에서 일하며 종종 피팅 모델을 하기도 했다.근데 아동복

반면에 S라인 몸매, 섹시 이미지에 대한 열망은 팀내 제일인 듯.

단발, 짙은 색조의 머리카락이 초아(추후 변경시 수정 바람). Bing Bing 리믹스 활동시에는 이마에 밴드를 붙였다.

과거사진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고 하는데 뭔지는 불명.

3.4 웨이 

wei.jpg

본명허민선[4]
생일1990년 7월 12일
신체160cm, A형
포지션메인 래퍼
학력수원여자대학 휴학
취미수다 떨기, 작사하기
특기수영, 스쿠버다이빙
좋아하는 음식피자치킨햄버거보쌈고기삼겹살떡볶이
싫어하는 음식피클[5], 당근, 깍두기무

크레용팝의 마이크 담당. 팀에서 말을 가장 잘하는 멤버라 크레용팝 TV 진행이나 방송, 행사 등에서의 멘트는 일단 거의 웨이가 담당하고 있다. 예능감이 가장 좋은 편.
맛있는 걸 먹을 때 특유의 리액션이 있다. "XX이 팔딱팔딱, 내 입에서 뛰고 있어"
족발도 팔딱팔딱 레몬도 팔딱팔딱 뛰더라?

동그란 볼덕분에 쌍둥이 초아에 비해 귀여워 보이는 편. 밝은 컬러의 긴 양갈래 머리와 장난스러운 표정, 재간어린 말투 등 여러 모로 예능에 최적화된 멤버.
초아와 구별할 때는 머리카락, 눈썹톤으로 확인할 수 있다. 헤어스타일을 빼면 쌍둥이의 구분은 외형보다 각자 드러나는 표정의 차이를 잡는 게 더 정확하다. 웨이의 표정이 더 유연하고 눈매와 입술 등이 초아보다 둥글게 바뀌는 편. 데뷔초 야구장 시구 때 둘이 색만 다른, 같은 머리모양을 하고 왔을 때의 모습을 보면 외모로는 구분하기 어렵다.
머리카락, 눈썹톤이 밝으면 웨이(추후 변경시 수정 바람). Bing Bing 리믹스 활동시에는 뺨에 밴드를 붙였다. 이제는 츄파춥스 소품도 등장.
볼과 뱃살이 헛점이라고 다른 멤버들에게 연신 공격받는다.

크레용팝에 합류하기 이전에는 인디밴드 N.Dolphin의 보컬이었으며, 강남 모 실용음악학원에서 강사로 일했다. 작사, 작곡 능력도 있어서, N.Dolphin을 검색하면 허민선 작사 작곡의 '택시안에서'를 들을 수 있다.

2013년 4월 2일 방송된 1 대 100에 출연, 물론 인지도 관계로 1인이 아니라 100인 중 한명이었다 최후의 2인까지 살아남았다. 김경호와 1대1까지 남았지만 안타깝게도 최종문제에서 둘 다 오답을 내면서 동반 탈락, 의외의 지력을 뽑냈다. 본인 스스로는 '총명한 웨이'라고 한다 본인 말로는 한자 자격증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3.5 소율 

ssoul.jpg

본명박혜경
생일1991년 5월 15일
신체160cm, A형
포지션서브 보컬, 리드 래퍼
취미다른 가수 동영상 보기, 서양화 감상
특기미술
좋아하는 음식돈가스과자피자콜라커피우유
싫어하는 음식파프리카피망

팀내 막내이자 마스코트. 초딩동안 속성 보유 멤버올해로 23살인데
본인은 이렇게 어려보이는 얼굴이 싫다고 복에 겨운 소리를 한다.

2008년 다음얼짱카페 5대 미인 출신이라고 한다.
'나 아이유에서 소율로 갈아탔다'는 삼촌팬들이 종종 목격될 정도로 나름 상당히 열렬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듯. 특유의 깜찍함에 쓰러지는 팬들이 많다고.
원래 성격이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이라서 크레용팝 TV 등 예능에서 멘트가 가장 적은 편이다.
멤버들끼리 있을 땐 까불고 촐싹거리며 막내답게 잘 노는 편인데 방송에서는 말 수가 그리 많지 않다. 그래도 최근에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듯.
데뷔 초에는 개인기로 심수봉의 사랑밖엔 난 몰라를 부른 적이 몇번 있다.

켠김에 왕까지 출연때 정확하게 게임 제목 '철권'을 외치며 상당한 리듬감의 슛&스텝 컨트롤을 선보이는 등의 모습은 겜덕이라면 잘 포착해야 할 모습. 특히 스트레스 상태에서 미스 났을 때(=스테이지 리셋) 표정이 변하며 스틱을 던질 듯이 집어드는 모습이 매우 자연스러워 패드였다면 이미 날아갔을 걸게임 경력이 궁금해진다.

엘린과 함께 팀내 인기 1, 2위를 다투고 있었는데 최근 초아 웨이 쌍둥이의 치고 올라오는 기세가 만만찮다.지못미 금미
초딩급 동안과 활발한 까불거림으로 귀여움의 강자로 군림하는 중. 약간 다람쥐를 닮았다.

4 음반 목록 


4.1 미니 1집 《Crayon Pop 1st Mini Album》 


트랙곡명
1Bing Bing
2Saturday Night
3Bing Bing (Inst.)
4Saturday Night (Inst.)
5Saturday Night (Dubstep Mix)
2012년 7월 18일 미니 앨범 <Crayon Pop 1st Mini Album>을 발매하며 데뷔. 타이틀곡인 Saturday Night으로 첫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이후 후속곡 Bing Bing으로 활동. 소속사의 자막에 의하면, 시원하게 망했다고(...). 곡들은 좋았지만 여러 가지 요인들이나 상황들 덕에(?) 딱히 별 대단한 반응을 얻지는 못했던 데뷔작.

활동 당시 맥심 화보를 찍은 적이 있다. 링크

4.2 싱글 2집 《Dancing Queen》 


트랙곡명
1Dancing Queen
2Bing Bing (Remix Mastering Ver.)
3Dancing Queen (Inst.)
4Bing Bing (Inst.)
2012년 10월 24일 발매. 타이틀곡은 Dancing Queen약간 짜라빠빠가 생각나기도 하고...
걸그룹 초유의 전원 트레이닝복츄리닝에 코믹 댄스를 들고 나와 걸그룹 저런 컨셉 잡기 쉽지 않은데... 하는 세간의 우려(?)를 모았다. 걸그룹으로서는 제정신 아닌 컨셉과 의상, 댄스로 상당한 화제를 모으며 주목을 받았다.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걸그룹 체면에 체육복에다가, 안무에 발길질(?)이 들어가는 등 기존의 걸그룹들과는 상당히 다른 개그 걸그룹 컨셉을 잡고 활동하고 있다. 이게 코믹하고 황당하면서도 상당히 신선한 느낌이라 일단 좋은 반응을 얻어낸 느낌.

싱글 2집부터는 신촌, 명동, 동대문 일대를 돌아다니며 게릴라 콘서트를 하고 있다.참고(유튜브 채널) 
가요프로그램에서 줄줄이 까이고(...) 한겨울에 야외에서 발로 뛰는 게릴라 공연 영상을 보고 있노라면 보는 사람이 짠해질 정도. 토요일 저녁에 서울 지하철 2호선 내에서 게릴라 공연을 하기도.
그 정도로 만만찮은 헝그리정신(?)에 감동을 먹는 팬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또한 게릴라 공연을 통해 담이 늘었는지 카메라 앞에서도 방송 경험에 비해 여유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2013년 2월, 1집에 있던 Bing Bing을 리믹스하여 활동을 시작하였다. 원래 귀엽고 발랄하던 곡을 「노는 언니 Ver.」으로 컨셉을 잡아 대한민국 걸그룹 초유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미니 1집 수록곡들 Saturday Night과 Bing Bing에 대한 국내에서의 미미한 반응에서 싱글 2집 Dancing Queen으로 전환점을 마련하며 슬슬 입소문을 탄 후, 불량소녀 컨셉 Bing Bing 리믹스로 상당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기존의 빙빙 안무와 불량 안무를 번갈아가며 보여주고 있는데, 불량 안무는 방송 심의 퇴짜와 함께 더 충실한 연기를 위해 조금씩 바뀌고 있다. 안무 대신 어슬렁거린다거나 막대사탕을 물고 나오는 식.

욕심 없는 노력이 빛을 보는지 2013년 들어서 방송출연이 부쩍 늘었다.새해 두 달간의 방송 스케줄이 작년 전체보다 많더라 롯데월드 공개방송 무대는 반 고정급.

4.3 싱글 4집 《빠빠빠》[6] 

트랙곡명
1빠빠빠
2빠빠빠 (Inst.)
2013년 6월 20일 발매.

뮤직 비디오가 나왔다!
초 저예산 효과는 극강 이라 믿고 싶어지는 퀄리티

직렬 5기통 안무
들어보면 알겠지만 가사가 이해가 안되는 것을 넘어서 내용이 없는 수준이다.

5 방송 활동 


5.1 2012년 

10월 26일 댄싱퀸으로 KBS 2TV 뮤직뱅크 출연.

11월 10일 같은 곡으로 MBC 쇼! 음악중심 출연.

11월 16일 KBS 2TV 뮤직뱅크 출연.

11월경 온게임넷의 오락프로 켠김에 왕까지를 촬영하였다.[7]

5.2 2013년 

1월 25일 뮤직뱅크에서 리믹스된 Bing Bing으로 컴백. 노는 언니 버전에 큰 감명(?)을 받은 팬들이 많다고.
빠세~ 로 마무리하는 엔딩까지 시종일관 호주머니에 양 손을 찔러넣고 썩소와 위협적인 몸짓을 날리며 팬들을 조련하는 중(...). 복장은 일명 교리닝(교복 + 츄리닝).



삐...삥뜯어주세요...!!!
인지도가 신인이나 마찬가지인지 곡소개 캡션 이외에는 화면에 컴백이라는 알림이나 표시가 없다.
처음 보는 시청자들은 데뷔나 컴백이나

1월 26일 음악중심 출연.


본격 독이 바짝 오른 걸그룹 퍼포먼스

2월 6일 쇼 챔피언.



신기한(?) 작태에 감명을 받았는지 방송진이 크레용팝 팬들의 모습을 유래없이 자주 화면에 잡았다.
팬들 또한 여타 아이돌과는 격이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참고로 빙빙은 원래 이렇게 평범한(?) 걸그룹 노래였다. 그리고 이땐 시원하게 망했지
안무하나 바꿨을 뿐인데 반응이 완전히 달라졌다.



6월 22일 음악중심 출연.

6 크레용팝 TV 

Crayon Pop TV(2012.12.부터 매주 일요일) : 인터넷 생방송으로 예능 연습 겸 팬들과 함께 소통잡담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공식 팬사이트에서 생방송으로 볼 수 있으며, 지난 방송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시작은 다중 화상채팅을 이용한 간이 팬미팅이었으나 조련수단으로 괜찮다 판단이 되었는지 2회부터 정식으로 컨텐츠화 시작. 그래서 품질이 낮은 1화를 나중에 보면 당황스러울 수도 있다.

10회를 마지막으로 시즌1 종료.

아마추어급 자체방송인 덕에 규모와 질에 비해 나름 사건사고가 있다.
당장 1화 시작하자마자 마이크 비활성 상태로 7분여간 무성영상. 3화는 과한 언행과 분위기탓에 웹 업로드판은 한시간 가량의 분량이 16분(!)으로 대량 편집. 일본에서의 9화는 비공개하기로 결정되어 일부 팬들끼리만 은연중에 소장하는 레어템化.
이 외에도 기획사 인터넷의 바닥을 기는 업로드 속도덕분에 웹 감상을 기다리는 팬들이 뜻하지 않은 조련을 당하는 일이 잦았다.

6,7회 청학동 편을 시작으로 스튜디오를 벗어나 현장 버라이어티(...)로 발전하였다. 10회에서는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에피소드로 채워졌다. 빡세다고 다 늘어져 있다가 비키니를 입어보자는 말에 의욕충만하여 땀을 내기 시작했지만, 금미 외에는 비키니를 입어도 뭐...나머지 꼬꼬마 셋과 젓가락 한 분

7 이모저모 


7.1 팬과의 소통 

팬 관리차원을 넘어, 소속사인 크롬 엔터에서 팬들과의 교류와 접촉을 상당히 중시하고 있다. 그래서 뒤통수도 많이 맞았다(마스타 보고있나?) 대표의 적극적인 팬사이트 활동 및 자체적인 컨텐츠 생성이 활발하여 아직 부족한 방송활동의 수요를 대신 만족시키고 있는 중. 기획사 임직원들이나 매니저들의 등장 또한 많은 편이라 팬들에게는 결코 작지 않은 비중의 캐릭터로 여겨진다.

걸그룹 포화시장 속의 아직 미약한 입지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활동하는 현장에 팬들이 함께 하며 응원 외에도 많은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자랑거리. 팬들이 함께 키워가는 그룹이라 할 수도 있다. 게릴라 공연때 붐박스를 들어주는 것부터 주변 통제와 홍보물 제작 등 매니지먼트 차원의 도움들도 많다.

7.2 레알 삼촌팬 

30대 이상의 성인 남성팬 비중이 높다는 것이 특징. 저런 애정과 지원이 다 연륜과 짬밥에서 나오는 거다 걸그룹으로서의 매력에 앞서 독특한 컨셉과 열정어린 노력에 반하여 아이돌과 멀어져있던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들인 덕이다.

나이도 적지 않은 양반들이 파란 츄리닝에 금색 뽀글이 가발[8]을 걸치고 타 아이돌 10대 팬들 쌈싸먹는 응원구호를 뿜어내는 모습을 보고 있자면 정말 삼촌의 조카사랑이라 볼 수 밖에. 일본 오사카 공연까지 따라가서 굳건하게 응원하는 모습은 참.. 경이로움과 짠함을 느낄 정도. 그런데 박자를 못맞춘다는 것이 함정.

성숙한 사고력과 함께 또 일과를 지켜야 하는 사회인들이 다수이다 보니 사생팬등의 문제 가능성은 크지 않을 듯 하다. 팬질도 출퇴근 해야하는 신개념 아이돌

크레용팝의 팬은 아니지만 기획사 크롬엔터테인먼트의 대표인 별명 '두목 요정'은 걸그룹 AOA 멤버 유나[9]의 빠(...)라는 것도 공공연한 사실. 본인은 팬심을 알기위한 체험연구활동이자 설정이었다고 주장하지만 팬들은 믿지 않는다.

활동량이나 음원순위등은 듣보잡이지만, 남성들이 많이 다니는 사이트에서 크레용팝팬이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글을 올려 실제 인지도에 비해 넷상에선 많이 알려진편. 다만 소수정예팬들이 지속적으로 올리는거라서 실제 조회수는 많지 않고 안티팬들도 상당히 생긴 편.

7.3 그밖의 활동상황 

국내 온라인 게임 엘소드의 2013년 연예인 홍보 대사가 되었다. 전 홍보 대사들이 그랬듯이 게임 내에 신곡 복장을 컨셉으로 한 아바타를 입은 이벤트 NPC가 있다.

7.4 여담 

안무가가 스트릿댄스쪽이었나 보다. 부분부분 보자면 댄싱퀸의 첫 부분은 하우스 스텝을 밟고, 안무가 바뀌기 전의 빙빙에서는 왁킹의 왁 동작과 트월을 돌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13년 7월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빠빠빠의 랩파트에서는 락킹의 사골 레파토리와 크!레!용!팝! 이라 외칠 때의 팝핀을 볼 수 있다. 스트릿댄서들은 아이돌이 비보잉과 여자아이돌이 브레이킨이라니 팝핀이 아닌 다른 스트릿댄스를 춘다고 신기해하는 반응이다.

8 논란 

소속사인 크롬 엔터테인먼트 사장이 일베저장소의 골수 유저인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관련 포스트 트위터에서 두목이라는 필명을 쓰는 이 사장은 평소 '너무'라는 뜻으로 '노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등 일베 유저들과 비슷한 유행어를 사용한 것에서 시작된 이 의혹은, 사장이 직접 일베를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트위터에 인증하면서 빼도박도 못하는 일밍아웃이 되고 말았다.

오늘도 디씨와 일베에 크레용팝을 전도하시는 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멋지노...
https://twitter.com/chrome1573/statuses/313890965817524224

게다가 사장의 트위터에는 회사 직원중 일부가 일베를 한다는 암시를 담은 멘션도 있었다. 이 멘션은 삭제되었지만, 캡처본이 남아있다.

어제 알게된 불편한 진실. 모멤버와 얘기도중..하나의 얘기에 공감하며 낄낄거렸는데..갑자기 쏴~해지는 분위기..그렇다 그 얘기는 일베에만 올라온 내용이라는거..난 조용히 물었다. '거기 재밌지?' '대..댓글이 너무 웃겨요ㅠㅠㅠ'
https://twitter.com/wnwkrrndl/status/348478528255315970/photo/1

게다가 "반도의 흔한 폭도진압돌.jpg"이라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백골단을 암시하는 글에 낄낄대며 본인이 댓글을 단 정황도 포착되었다. 또한 일베에 문제가 될 만한 게시글을 올린 팬을 "그런거 걱정하면 걸그룹 못한다"라며 옹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관련 내용을 뒷받침하는 자료는 참조


논란이 커지면서 2013년 6월 23일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는 오전 1시경부터 오전 10시까지 크레용팝이 2위를 유지하였다. 하필이면 쇼! 음악중심에 출연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려 하는 무렵에 이런 일이 터진 것에 대해 팬들은 매우 안타까워하였다. 하지만 바로 다음 날인 24일 대부분의 팬들은 평정을 찾았다. 크레용팝의 팬들 대부분 논란은 신경쓰지 않는다고. '무대응으로 일관하자'

인지도가 꽤 높았던 전효성 사건과는 달리, 크레용팝은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를 제외하고는 인지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이번 일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그래서 크레용팝에 안 좋은 인상을 갖게 된 사람이 많이 나온 것을 빼면 큰 변화는 없이 논란은 자연스럽게 사그라들었다.

8.1 소속사 측의 해명 

소속사 측에서는 재빨리 해명문을 올렸다. '가수, 걸그룹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일베를 포함한 여러 사이트에 간 것이다'는 것이 해명문의 골자였다.기사 일베 연예인 게시판에서 크레용팝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소속사 사장이 모니터링을 하던 도중에 일베를 접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 소속사 사장은 일베 뿐만 아니라 SLR, MLB, 클리앙 등 대형 커뮤니티라면 다 다녔던 것으로 알려졌다.

소속사 사장은 'Lv.7별'이라는 필명으로 SLR클럽 자유게시판에 해명문을 올렸다.

6월 23일 오후 1시경, 크레용팝 트위터에 크레용팝 본인들의 해명글이 올라왔다.

제가쓴 인삿글에 오해가 발생해 회사측에선 일단 삭제처리하였다 들었습니다.저는 그사이트를 알지도 못하며 제가 평소 즐겨쓰는 어투를 쓴것 뿐입니다..시안견유시 불안견유불의라는 말이 있습니다.오해없으시길바래요 -웨이

그러나 이번에도 사과문에 안 써도 될 말을 넣어서 오히려 반발을 더 사고 말았다. 시안견유시 불안견유불의(豕眼見惟豕 佛眼見惟佛矣), 즉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이고 부처 눈에는 부처만 보인다는 뜻이다. 해명의 핵심 자체가 '일베와 관계없이 원래 쓰던 말투'라는 점에서 '일베 눈에는 일베만 보인다'로 해석할 수도 있으나[10], 부정적인 상황에 대한 해명문인 만큼 받아들이기에 따라서는 '우리는 잘못없는데 못된 사람들이 우리를 못된 사람으로 몰아간다, 좋은 사람들은 여전히 우릴 좋게 볼 것이다'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 불필요하게 해석의 여지가 있는 또 다른 떡밥을 남기고 말았다는 점에서, '과연 제대로 된 해명인가'에 대한 논란이 일게 됐다.

8.2 분석 

크레용팝은 남초 인터넷 커뮤니티, SLR클럽클리앙뽐뿌MLBPARK 등을 중심으로 홍보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들 사이트에서의 인지도는 생각보다 높은 편이었다.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이런 사건이 터지니 반 일베 정서가 강한 SLR클럽 등의 진보성향 커뮤니티에서는 인지도가 반감으로 전환되는 역효과가 일어난 것이다.

특히나 '시안견유시 불안견유불의'의 경우, 해명을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훈계질을 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불난 집에 기름을 들이부은 격이 되고 말았다.

8.3 그리고 또? 


그러던중 또다시 일베 관련 논란이 일어났다. 이번에는 '쩔뚝이(쩔뚜기)'라는 단어가 문제가 됐다. 크레용팝 멤버가 음식점에서 자판기 커피 한 잔을 들고 나오며 다리를 약간 절룩거린다. 방송에는 나오지 않지만 화면밖에 있던 또 다른 멤버가 커피를 든 멤버를 보며 "쩔뚝이 아니에요?"라고 말한다.# 쩔뚝이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실제로 절름발이여서 비하하는 용어로 사용한다. 물론 쩔뚝이라는 말은 '쩔뚝박이'의 줄인말로 절름발이와 같은 뜻이다. 그때문에 뭔가 노리고 한 말일 가능성은 낮지만 그 이전에 일어난 파문 때문에 이러한 논란이 생긴것. 더구나 이러한 표현은 일베를 떠나서 장애인을 비하하는 것으로 인식할 가능성이 충분한 말이다. 이 때문에 일베를 떠나 이 발언을 한 멤버의 인격에 의문을 표하는 사람들도 있다.

10cm의 권정열이 크레용팝을 옹호하고 나서 기름에 신나를 부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9 2013년 7월 


9.1 뒤늦은 인기 

페이스북 홍보 등을 시작하여 수많은 대중들이 크레용팝의 노래를 듣게 되었는데, 묘하게 빠져드는 노래와 중독성 넘치는 춤 그리고 저렴한 뮤직비디오에 슬슬 입질이 오기 시작했다.

페이스북으로 흥한 걸그룹 1호 되시겠다. 페이스북에서 동영상 공유 붐이 상당히 일어났다. 아프리카TV의 인기동영상으로 올라올 정도로 인기가 급상승했다. 아프리카 BJ 양띵이 오프닝노래로 틀어주었다

커뮤니티 여기저기에서는 여전히 크레용팝 팬들과 다른 유저들이 키배를 심심치 않게 벌이고 있으나, 특정 커뮤니티를 이용하지 않는 기타 네티즌들은 코믹함 때문에 뒤늦게 공유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9.2 음원 역주행 논란 

앨범을 내면 점차 순위가 내려가는 가요계 법칙을 깬 걸그룹 1호...는 아니고 상당히 드문 케이스. 레인보우나 포미닛도 음원 역주행은 한 적이 있다. 100위 권에도 못들던 슬픈 순위에서 '일베 논란'으로 70위로 치고 올라온.. 건 아니고. 위의 '논란' 항목에서는 인지도가 낮아 일베논란이 자연스럽게 사그라들었다고 서술했는데 일베논란으로 순위가 상승했다는 것은 아귀에 맞지 않는다. 일베보다 페이스북 홍보에 큰 덕택을 본 것.

하지만 더 놀라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 일주일만에 음원 20위로 치고 올라오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줬다. 일부는 사재기라고 의심을 사는가 하면 저렴하다 못해 안쓰러운 뮤직비디오와 방송 못 나와 게릴라뛰는 안쓰러운 모습에 음원 사재기를 할 돈도 없는 그룹이라고 하기도... 의견이 엇갈린다.

일베 논란이 안 좋은 선례를 남겼다는 말도 있고, 일베와 엮인 것으로 볼드모트급 걸그룹이 될 거라는 말도 있고, 이 기세를 타고 더 큰 걸그룹이 될 거라는 말도 있고, 호불호와 예상이 갈리는 걸그룹.

----
  • [1] 페이스북에 올라왔던 내용. 실제로 컨셉이 워낙 특이하기 때문에 크레용팝을 귀엽다고 좋아하는 사람도 많지만 '얘넨 뭔가...' 싶어하는 사람도 많다.
  • [2] 장르는 주로 SF, 액션을 좋아한다고.
  • [3] 별명이 밥순이라 한다.
  • [4] 자매가 민자 돌림에 순서대로 진, 선. 동생이 태어났거나 세쌍둥이였다면 설마...
  • [5] 웨이, 초아 둘 다 싫어하는 음식이 똑같다. 쌍둥이라 그런가.(...)
  • [6] 싱글 3집을 건너뛰고 4집으로 표기하였다. 소속사에서 Bing Bing 리믹스 활동을 싱글 3집으로 취급하는 듯.
  • [7] 게임은 고전 오락실 게임 '슈퍼팡'. 해당 에피소드는 12월 12일에 방영되었다. 여기서 맏언니 금미는 마지막 미션을 앞두고 continue를 위한 코인 획득을 위해 붙임 속눈썹까지 떼어내는 투혼(?)을 보여줬다.
  • [8] 크레용팝TV 2회 참조
  • [9] 크레용팝 멤버들은 전원 유나(1992년생)보다 연상이다.
  • [10] 무학대사가 태조 이성계에게 한 것으로 유명한 말로, 돼지냐 부처냐의 문제가 아니라 '자의적인 판단기준'에 관한 말이다. 단순히 돼지와 부처에만 집중하면 해당일화에서 무학대사는 감히 스스로 부처를 자처한 사람이 되고만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