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세계 최고 브랜드 Top 100

가/궁금하다.이것 2012. 10. 2. 13:58 Posted by 로드365



인터브랜드에서 선정한 2011년 세계의 Top. 100 이다.


2010년과 비교해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애플의 순위가 17위에서 9위로 껑충 뛴 것인데 20위권은 순위가 크게변하지 않는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장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애플의 10위권 진입으로 10위권 내에 IT 기업들이 무려 6개 업체나 포함되어 IT 분야의 강자들의 힘을확인할 수 있다.

국내기업으로는 삼성전자가 17위로 유일하게 20위권에 들었고, 현대자동차는 61위에 올라서 자동차 브랜드로는 도요타, 벤츠, BMW, 혼다, 폭스바겐, 포드, 아우디에 이어서 순위를 차지했다.


다소 아쉬운 것은 LG가 100위권 입성이 실패하였다는 점인데, 아무래도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부진이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되고, 반면에 대만의 스마트폰 제조기업 HTC는 최근 수년간의 눈부신 성장을

반증하듯이 98위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리면서 높아진 인지도를 과시했다.


매년 브랜드 조사에서 1위와 2위를 놓치지 않는 코카콜라와 IBM의 브랜드의 진정한 힘은 과연 무엇일까?

주식시가 총액 대비 100대 기업과 브랜드 100대 기업의 비교를 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작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세계 100대 브랜드란? (Best Global Brands)란?


세계 최대의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는 매년 글로벌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 평가를 실시해 브랜드 가치 순으로 100개 기업을 선정하고 발표하고 있다. ‘세계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는 PR위크(PR Week)가 미국의 500대 CEO와 CFO 임원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세 번째로 가장 많이 참고하는 보고서로 평가될 만큼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브랜드와 마케팅 관련 조사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인터브랜드의 브랜드 가치 평가 방법


브랜드 가치(Brand Valuation)란 특정 브랜드의 화폐 가치로서, 순 현재가치 또는 미래에 브랜드가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익의 현재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최근 브랜드가 매우 중요한 기업 자산의 하나로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인터브랜드 고유의 브랜드 가치 평가 방법은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이용되는 평가 방법으로, ‘브랜드 재무 성과(Financial Brand Performance)’, 구매 결정 과정에서의 ‘브랜드 역할(Role of Brand)’, 그리고 기업의 안정적 수익지속성의 척도인 ‘브랜드 강도(Brand Strength)’에 이르는 세 가지 핵심 요소에 기초하여 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