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그린라이트Green Light

가/궁금하다.이것 2014. 1. 20. 17:38 Posted by 로드365

뜻: Green Light. 청신호. 연애 관계에서 상대에게 대시해도 좋다고 보내는 OK 사인.
 
한국 어린이들은 횡단보도에서 파란 불에 길을 건너지만 미국 어린이들은 녹색 불에 길을 건넌다는 우스개가 있었다. 사실은 한국 신호등도 잘 보면 녹색 유리가 끼워져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청신호’라고 부르는 이유는 도무지 알 수 없다). 야구에서는 언제든 자의로 판단해 2루로 도루할 자격이 주어진 선수를 가리키도 한다.
 
2013년 하반기부터 JTBC 예능 프로그램 ‘마녀사냥’에서는 ‘그린라이트를 켜라’라는 코너가 등장하면서 이 용어가 젊은 층 사이에서 연애 용어로 확산되고 있다. 연애 초기 단계에 ‘남자가 여자에게 관심을 보이면, 그 관심을 알아챈 여자가 적극적인 호응의 뜻으로 보내는 사인’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선 한 야구 전문 사이트가 이런 용법의 원조라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 그렇게 보기는 어렵다. 영미권에서는 이 말이 오래 전부터 ‘허가(permission)’와 동의어로 사용됐고, 남녀 관계에서도 ‘OK 사인’라는 의미로 널리 사용돼 왔다. 비욘세와 존 레전드는 모두 ‘Green Light’라는 제목의 노래를 부른 적이 있는데 두 곡 모두 ‘내가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청신호를 보내 줘’라는 내용이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