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비건 레시피가 트렌드로 부상했다. 그래서 ‘나도 채식 메뉴 한 번 먹어볼까’하는 이들의 입가에 미소를 번지게 할 비건 레스토랑 추천사 6를 작성해 보았다.



담담한 참맛에 반하는 채근담 



채근담(菜根譚)의 철학을 담고 있는 채식 코스 요리 레스토랑을 소개한다. 금언집 채근담은 ‘사람이 초근 목피와 같은 조식(粗食)을 달게 여겨 그 담담한 맛에서 참맛을 느낀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 식당은 자연주의적이고 철학적인 화두를 음식으로 재현하고자 한다. 사찰 음식 문화를 바탕으로 현대인에게 어울리는 건강한 채식 식단을 제안하는 것. 


15년 전통의 궁중 한정식으로 유명한 ‘한미리’ 식당의 솜씨와 유기농 야채와 산중 재료가 만난 6가지 기본 코스요리와 다양한 일품 요리를 만날 수 있다. 식재료는 품질 좋은 유기농 채소를 사용하며, 버섯가루, 재피가루, 산초가루 등의 산중 천연양념을 사용해 맛을 낸다. 식전에 국화 녹차를 권해 요리가 나오기 전에 입안을 개운하게 하는 배려도 인상적이다. 


채식을 테마로한 한정식 상차림이라 상견례, 가족 모임, 비즈니스 미팅 등에도 잘 어울린다. 채근담에서는 음식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테이블 웨어를 이용한다. 특히 인간문화재 이봉주 유기장의 놋그릇과 목공예 작가 그룹의 목기, 그리고 채근담이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 천연 질그릇과 백자 그릇이 음식을 더욱 맛깔스럽게 한다. 


주소 강남구 대치동 983번지 일동빌딩 별관 지하 1층 영업시간 오전 12시~오후 3시, 오후 6시~10시 (명절 휴무) 메뉴 점심 - 채정식 2만2000원, 근정식 3만2000원, 비빔밥정식 2만6000원, 저녁ㆍ주말 – 담정식 3만8000원, 선정식 5만원 문의 02-555-9173~4 www.chaegundaam.com 



토마토 전문 레스토랑 토마스터 



토마스터는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토마토 전문 레스토랑이다.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히는 토마토는 암과 당뇨병 예방은 물론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바로 토마토에 붉은색 성분인 리코펜의 효능인데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토마스터는 몸에 좋은 토마토를 이용한 30여 가지의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다. 화학 조미료를 배제하고 토마토 소스와 직접 끊인 육수를 사용해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우려낸다. 기존 양식에만 편중된 토마토 요리에 한식과 일식을 접목,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메뉴를 개발했다. 서양의 스튜를 한국적으로 재현한 ‘슈’, 일본 전골 나베와 토마토 소스와 결합한 ‘나베슈’, 대표 한식요리인 떡볶이와 덮밥 등 모든 요리에 토마토가 더해져 감칠맛을 더하고 있다. 특히 채식인들을 위한 버섯 샐러드와 베지슈, 두부김치 스테이크는 이 집의 대표 메뉴로 인기를 끌고 있다. 토마스터는 앞으로도 한국화한 토마토 퓨전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 예정이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58-8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10시30분 메뉴 토마스터 세트 9900원, 스페셜 세트 2만900원, 불고기오무덮밥 6900원, 꼬꼬슈 6900원 문의 02-326-0206 www.tomaster.co.kr 



지구를 살리는 채식에 동참하기 러빙헛 



모든 음식에 동물성분이 전혀 포함하지 않은 완전한 비건 채식을 원한다면 러빙헛을 추천한다. 오픈 초기엔 소수의 마니아층만 이용했는데 입소문을 타면서 지금은 이용 연령층이 남녀노소 상관없이, 한 가족단위에서 외국인들까지 매우 다양해졌다. 러빙헛은 다채로운 채식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뷔페식과 주문식, 카페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된다. 최근 트렌디한 라이프 스타일로 떠오른 비건 채식을 처음 시도해보기에 적합한 레스토랑이다. 


러빙헛은 채식 보급을 위한 우리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로 러빙헛 직영점인 카페본점과 사당동의 티엔당점에서는 비건 아이스크림(비건젤라또)을 전시판매 중이다. 우유와 계란 등 동물성 재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만든 아이스크림이라 신선하게 다가올 것. 온라인에서 운영 중인 러빙헛 쇼핑몰에선 노블비건햄, 콩까스, 노블구이 등 비건 냉동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창천동 33-10(신촌점),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 218 1층(티엔당점) 영업시간 오전 11시~ 오후 10시 메뉴 비건 스테이크 5500원, 두개장 5900원, 채식 햄버거 3300원 문의 02-333-8088(신촌점), 070-8982-8501(티엔당점) 

www.lovinghut.kr 



순수 비건을 지향하는 스마일 조 



관악산과 대모산이 한눈에 보이는 곳에 자리한 비건 레스토랑 스마일 조는 음식뿐 아니라 생각, 행동, 언어에도 순수 비건(Pure Vegan)을 지향한다. 그래서 메뉴에도 육식과 관련된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전남화순에서 장인이 구운 엄선된 죽염과 유기농 설탕, 국산 현미, 친환경 과일과 야채과 같은 신선하고 엄선된 천연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 비건 요리를 추구한다. 특히 러브밀과 부추, 숙주, 야채를 볶아 요리한 러브밀 볼쇼이는 스마일 조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메뉴다. 독특한 소스가 가미된 깔끔하고 담백한 맛과 야채와 러브밀이 주는 쫄깃하면서 아삭한 식감이 고급스러운 요리다. 이름에 먼저 눈이 가는 샹그리라까스는 콩단백을 튀겨 만든 바삭하고, 졸깃한 질감의 비건 커틀릿요리이다. 채식요리에서는 맛 볼 수 없는 풍미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주소 경기도 과천시 주암동 105-54 2층 영업시간 오전 7시~오후 12시 메뉴 소이야채 덮밥 9000원, 스마일 조 우동 8000원, 러브밀 볼쇼이 2만8000원, 샹그리라까스&샐러드 2만6000원 문의 02-502-0512 

www.smvegan.com 



아시아 1호점에서 맛보는 팔라펠 마오즈 



팔라펠은 중동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이다. 이집트 혹은 중동이 기원으로 알려진 팔라펠은 피타브레드(Pita Bread, 이스트로 발효시킨 둥글고 평평한 빵) 사이에 토마토와 올리브, 할라피뇨, 양파, 브로콜리 등 여러 야채와 함께 병아리콩을 갈아 튀긴 경단을 곁들여 먹는다. 팔라펠엔 동물성 재료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무슬림들이 라마단 금식이 끝나고 먹는 음식이기도 하다. 유럽이나 중동, 미국에서는 채식주의자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팔라펠을 주 메뉴로 하는 글로벌 푸드 체인점 마오즈(Maoz)가 한국에도 등장했다. 마오즈는 1991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처음 시작해 미국, 스페인, 뉴질랜드, 프랑스, 영국 등에서 대중적인 체인점으로 자리 잡았다. 15종의 야채와 함께 불고기맛, 김치맛, 오리지널 맛의 콩고기 완자를 넣은 팔라펠과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은 생감자 프라이가 추천메뉴다. 박병학 마오즈 코리아 CEO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웰빙 푸드 팔라펠을 한국에 소개하고 싶었다. 특히 패스트푸드에 익숙한 10대들에게 콩고기가 들어간 슬로푸드 팔라펠로 균형 잡힌 야채 섭취를 권한다”고 말한다.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837-10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메뉴 마오즈 5800원, 마오즈 세트 8800원, 마오즈 주니어 4400원 문의 1666-8001 www.maozkorea.co.kr 



채식주의자가 아니어도 좋은 가로비 



가로비는 전채요리부터 후식까지 모두 맛볼 수 있는 채식 뷔페 전문이다. 채소와 과일뿐 아니라 집에서 준비하기 번거로운 콩 불고기, 버섯 탕수육, 두부 스테이크 등을 갖추어 채식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비건 레스토랑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샐러드 코너는 견과류를 비롯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해 영양학적 균형을 고려했다. 더불어 튀김, 샌드위치, 국수 등 다양한 메뉴를 구비해 채식 뷔페에 먹을 것이 없다는 편견을 없애준다. 찹쌀떡과 국화차 등 후식도 다양하게 준비돼 일반인과 채식주의자 모두 즐겨 찾는 명소로 자리잡고 있는 것. 올 여름을 맞아 준비하고 있는 가로비식 냉콩국수와 냉모밀냉면도 기대되는 메뉴. 


주소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3-8 소현빌딩 2층 영업시간 오전12시~오후 2시30분, 오후 6시~9시 메뉴 런치 1만2000원, 디너·주말 1만5000원 문의 02-566-7545  글 신정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