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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이 너무 멋지잖아.
지향하는 B급정서의 A급 스탠스를 유희열이 잘 보여주고 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판타지가 희망이 되는 무대.

주인공이 되는 가장 멋진 방법은 다른 사람을 주인공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능력을 발휘 하는 것이다. 그리고 4주간에 걸쳐 방송된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 100회 특집은 무대 위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뮤지션이 아닌 음악인들을 주인공으로 초대하는 자리였다. 프로듀서들로 시작된 이 기획은 인디 레이블의 숨은 인재들을 소개했고, 드라마의 명장면 뒤에 숨은 목소리의 얼굴을 공개했으며 드디어 100회에 이르러서는 음악을 연주하는 세션들에게 자리를 내어 주었다. 늘 무대 뒤편에 서 있었던 코러스가 무대 중앙에서 ‘ai no corida’를 부르는 동안 깜짝 출연한 인순이가 댄서의 역할에 충실하며 노래 한 소절 부르지 않은 이날의 피날레는 지난 4주간의 방송이 보여준 진심을 강력하게 증명하는 순간이었다. 

심성락의 무대가 증명해낸 판타지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보여준 진심을 증명했다. 

그리고 심성락이 있었다. 50년이 넘는 세월을 아코디언 연주자로 살아온 그는 2009년 연주 앨범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를 발표했다. 앨범은 다시금 그를 뮤지션으로 명명했고, EBS <스페이스 공감>,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한국 대중음악 시상식은 심성락에게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 그러나 그 사이 그는 음악을 중단했다. 인터뷰에서는 “개런티를 깎으면 일이 더 들어올 것이라는 충고가 있지만 나는 내 가치를 알아주는 무대에만 서고 싶다”는 이야기를 반복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도 그는 “9개월 만에 악기를 봤어요. 음악이 싫더라고요”라고 지난 속내를 드러냈다. 그런 그가 “이 나이에 이렇게 젊은 분들 앞에서 연주 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어요. 내가 이상한 마음이에요. 눈물이 나려고 해요”라며 객석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들어 보였다. 반세기가 흐르는 동안 녹음실을 무대로 알고 살아 온 뮤지션에게도 주인공이 된다는 것은 그렇게나 벅찬 일이었다. 결국 그가 원한 개런티는 금전이 아닌 존중, 대접이 아닌 애정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가 세상과 화해하며 “여러분들이 찾아주시면 언제든지 올게요”라고 말하는 순간, 방송은 무언가를 열심히 평생 동안 해 온 사람은 결국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판타지를 증명해 냈다. 

유희열의 이러한 기획은 비단 음악인을 위한 감성만은 아니다. 라디오 진행을 하던 시절부터 세션 연주자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 온 그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바탕이 되었겠지만, 이것이 방송을 통해 공감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역설적으로 이 세상이 노력하는 자에게 주인공 자리를 내어주지 않는 곳이기 때문이다. 열심히 공부해도 등록금의 장벽 앞에서 학업의 꿈은 흔들린다. 학력이 부족하면 실력은 폄하된다. 실력이 출중해도 외모가 부족하면 놀림거리가 되기 일쑤다. 수십억 자산가의 예치금은 비밀리에 보호되지만, 하루하루 개미처럼 일하고 저축한 고객의 재산을 보장해 주기는커녕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사람조차 없다. 보이는 것, 대물림되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는 세상에서 노력으로 승부하는 사람들은 계속 옆으로 밀려난다. 억울하고 분하지만 세상은 종종 제자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비웃기까지 한다. 


중독적으로 소비되는 누군가의 고난

‘나는 가수다’나 <코리아 갓 탤런트>에서 보듯이 사람들은 좋은 노래만큼이나 좋은 드라마를 원한다. 

절망이 깊을수록 판타지는 유혹적이다. 불합리한 세상에서 끝내 제 힘으로 주인공의 자리에 도달한 사람은 곧 희망이 된다. MBC <우리들의 일밤> ‘나는 가수다’에서 유독 ‘발굴’에 대한 시청자들의 요구가 큰 것 역시 그러한 이유에서다. 사람들은 좋은 노래만큼이나 좋은 드라마를 원한다. 출연이 귀한 가수를 볼 수 있는 기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묻혀 있었던 가수가 실력만으로 스타가 되는 귀한 기회를 갖는 일이다. 그러나 판타지에 매료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미 너무 깊은 절망을 가졌다. 그들에게 이제 주인공이 되는 꿈은 희망이 아니라 당의정을 입힌 위로일 뿐인지도 모른다. tvN <코리아 갓 탤런트>에 출연한 최성봉 씨를 둘러싼 논란은 대중의 그러한 심리를 반영한다. 불우한 유년기를 보낸 그는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고, 무대에서 노래로 심사위원의 인정을 받았다. 그가 음악 교육을 받았다는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그의 의지와 목소리는 충분히 대단하다. 그러나 제작진은 그의 학창시절과 관련한 발언을 편집했고, 사실을 밝힌 기사에는 “감동이 반감되었다”는 댓글이 달렸다. 밝은 재능이 어두운 과거를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어려움이 재능을 더욱 빛나게 하는 형국이다. 포효하는 야수에게는 상처가 있어야 하듯, 노력은 이제 중독적으로 소비되는 이야기로 재단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다시, 유희열을 말해야 한다. 심성락은 오른쪽 새끼손가락의 일부를 절단 당했고, 고막을 다쳐 난청을 안고 살아왔다. 그러나 유희열은 그의 이러한 고난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그는 무대를 만들어 어려운 시절을 거쳐 기어이 살아남은 음악이 그의 세월을 증명하게 만들었을 뿐이다. 그리고 하림과 함춘호는 그의 아코디언 연주에 기꺼이 조연이 되어 주었다. 그렇게 주인공이 탄생한 순간, 그 자리의 모두는 스스로 주인공이 되었다. 늙은 연주자의 50년 세월이 긍정되는 순간, 그 뒤를 따라가는 연주자들, 그리고 자신의 길을 가는 모든 젊은이들의 시간 역시 긍정되었기 때문이다. 판타지가 희망이 되는 자리는 바로 이런 곳이다. 
     
댓글

백회기획꼭지들 다 좋았는데 그중에서도 마지막편보고 먹먹해서 그날은 잠도 잘안오더라구요ㅠ 다시 의미를 새기는 기사 고맙습니다ㅠ

평소 잠많은 저는 스케치북을 잘 못봐요. 윤희성님 글 보고 다시보기 했는데... 아... 심성락님이 관객들에게 `고맙습니다`라고 하시던 말이 참 마음에 와닿습니다. 그에 화답이라도 하듯 유희열님도 세션분들에게 `고맙습니다`를 여러번 외쳐주셨죠. 저도 외칩니다. 윤희성님 이런 좋은 글로 저를 인도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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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회 특집 뮤지션 보고는 심장이 두근거려서 잠을 못잤어요. 결국 2시간여 기다렸다가 홈피가서 한번 더 보고 새벽 4시 넘어 잤더랬죠. 평소처럼 누워서 보다가 어느순간 정자세로 앉아 집중했던 무대였습니다. 무대가 끝날때는 분명 춤을 추고 있었느데 눈물이 나더군요. 정말 감동적이었어요. 스케치북이 꼭 계속되기를

희열님과 스케치북에 큰절이라도 올리고 싶습니다.. EBS공감때 심성락 선생님께서 감동으로 무대를 보여주셨을때도 울었지만, 이날의 공연 정말 .. 말 그대로 심금을 울렸습니다. 전철에서 기사 읽다 또 눈시울이 붉어져 혼났네요.. 이런 프로는 정말로 꼭 지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진짜 이상한 시대인것 같아요. 재능이 아닌 고난을 소비하는 시대... 대중 스스로의 결핍을 위로받으려는 모습이 아닌가 합니다. 그런 점에서 판타지가 희망이 된다는 것이 따듯하다가도 슬픈 현실의 초상같네요...

스케치북 100회특집 관련기사만 보면 왜이리 눈물이 나는지 모르겠어요. 그 때의 감동이 아직 가시질 않았나봐요.

이날 방송 글 왜 안올라오나 기다렸어요. 오랫동안 잊을 수 없는 무대가 될 것 같습니다.

방송보면서 울고 기사 읽으면서 또 울고...

혈님의 그 잘생긴 얼굴에 눈물이 맺히던 순간을 기억합니다. 같은 마음으로 동시에 울컥했드랬어요.

자기힘으로 최선을 다해 묵묵히 자기길을 가는 이들의 성장, 성공이란, 아직은 판타지군요. 허나, 판타지를 믿지 않는다면, 세상을 살아갈 힘이 없게 된다고 누군가 그러셨어요. 판타지를 믿을, 그러므로 희망을 믿을 힘을 주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출처

 
 

<유희열의 스케치북>, 오마주 투 ‘뮤지션’


다섯 줄 요약
100회 특집 ‘The Musician’에 초대된 가수 김건모, 아이유, 윤종신, 최백호, 이적, 한영애, 화요비 등은 이 방송의 주인공이었던 ‘연주자’를 위해 노래했다. 기타에 함춘호, 베이스 신현권, 드럼 배수연, 건반 김효국과 전영호, 색소폰 김원용과 장효석, 아코디언 심성락과 하림, 트럼펫 김동하와 송형진, 트럼본 이한진과 최재문, 코러스에 강성호, 김효수, 원현정 그리고 피아노의 유희열까지. 이들의 이름은 그 자체로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가 됐다.


오늘의 대사
: “우리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게 감사하고, 이런 무대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동료 뮤지션들 선배 후배님들 정말 감사하고, 연주자의 마음을 알고 이런 무대를 만들어 준 유희열 씨에게, 이 무대를 봐 주시는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 함춘호
 

“뒤에 계시는 연주자 분들이 주인공”이라는 말로 문을 연 <유희열의 스케치북>(이하 <스케치북>) 100회 특집은 뮤지션에게 바치는 존경과 감사의 무대였다. <스케치북>은 어둠 속 무대 뒤편에 묵묵히 있던 연주자들에게 조명을 비췄고, 그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렀다. 이는 전혀 특별할 것 없어 보이지만 무대 뒤편이 익숙했던 연주자에게 존경을 표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었다. 이와 함께 <스케치북>은 애정이 듬뿍 담긴 마음으로 뮤지션들을 화면에 담았다. 아이유가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부를 때 왼손과 달리 손톱을 기른 함춘호의 오른손을 클로즈업하고 드라마 <전원일기>의 주제곡을 연주하는 김원용의 색소폰을 천천히 훑어주는 카메라는 오랜 시간 걸어온 뮤지션의 인생을 보여주는 듯 했다. “가수들이 제일 감사해야 할 분들이 연주자 분들”이라는 윤종신의 말처럼 초대 가수들에게 연주자 소개를 부탁하며 감사의 말을 전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한국을 대표하는 아코디언의 거장 심성락의 연주에서 함춘호의 기타 선율로 넘어갈 때 그리고 하림의 연주가 더해질 때 <스케치북>이 연주자를 얼마큼 존경하는지도 알 수 있다. 함춘호는 이런 무대에 대해 눈물을 참으며 감사의 인사를 남겼다. 그 인사에 “‘연주’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화답한 시청자들도 적지 않았을 것이다.



Best & Worst

Best: 유희열은 그가 연주하는 피아노와 닮았다. 다른 연주자 앞에 있지만, 그는 부드러우면서 단단한 피아노 선율처럼 <스케치북>의 모든 주인공과 뮤지션을 받쳐준다. <스케치북> 1회 첫 곡이었던 토이의 ‘라디오 천국’으로 100회 특집을 출발한 유희열은 방송 처음부터 끝까지 존경의 마음으로 연주자들을 소개했다. 연주자 한 분 한 분에게 허리 숙여 인사하고 그들의 말을 경청한 유희열. 그는 심성락이 “젊은 사람들 앞에서 이렇게 연주할 수 있게 돼 눈물 날 것 같아요. 이 마음을 음악으로 풉니다”고 말하자 간신히 눈물을 참는 듯이 고개를 숙이다 “음악 한다는 건...참 좋은 것 같아요”라고 말한다. 동시에 유희열은 유머를 잃지 않는다. 베이시스트 신현권의 약력을 소개하며 “토이와 작업하며 정점을 찍었다”며 너스레를 떨기도 하고 함춘호가 아이유를 칭찬하면 “술술 나온 저 멘트는 연습해 오신 것 같다”고 농담을 한다. 윤종신에게는 “연주자 분들의 칭찬 말고 이면에 감춰진 이야기를 해달라”고 부탁하는 유희열은 선배님 앞에서 신난 어린 아이같다. 1회부터 100회까지 보여준 다양한 스펙트럼만큼이나 매력적이었던 유희열의 진행이 오늘의 Best다.
Worst: 굳이 아쉬운 것을 뽑자면 하림, 인순이, 루시드 폴의 노래를 듣지 못했다는 것. 하림은 무대 뒤편에서 악기를 연주했고 인순이는 ‘ai no corida’ 연주 도중 예정에 없었지만 스케치북 녹화를 보고 흥겨워 직접 무대로 올라왔다고. 이 때 루시드 폴도 코러스 석에서 리듬을 탔다. 유희열은 이런 루시드 폴을 보고 “코너 관두더니 뜬금없이 난입했다. 왜 저러죠?”라며 웃었다. 때마침 나온 이들의 노래를 꼭 듣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들을 수 없었다.



동료들과 수다 키워드
- <유희열의 스케치북> ‘1000회’ 특집.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 함춘호 님의 가슴을 떨리게 하고 최백호 님에게 행복을 주는, 해피 아이콘 아이유.
- 뮤지션 분들, 사..사...아니 좋아합니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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