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페티시 Fetish, 그 신비로운 즐거움

파/ㅓ 2012. 8. 30. 22:01 Posted by 로드365


목차  

1 Fetish

1.1 개요

1.2 페티시 목록

1.3 모에와의 유사성

1.4 페티시가 있는 인물

1.5 페티시가 있는 캐릭터

1.6 관련 항목




1 Fetish 


본래 의미는 '물신주의'. 추상적인 가치보다 즉물적 대상에 집착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대학을 평가할 때 '그 안에 무슨 교수, 학생들이 다니고 무슨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지 따위는 상관 없어! 일단 대학은 건물이 크고 아름다워야해! 하악하악!'하는 인간도 훌륭한 페티시스트(...)다. 실제로 이 뜻으로 고등학교 도덕시간에 언급되기도 한다.


자본론에도 이 용례로 등장하는데, 김수행 교수의 번역본에서는 '물신숭배'로 번역되었다.


1.1 개요 


성적 도착증의 일종으로서 특정한 상황, 감각, 신체 일부, 의복 등에서 강한 성적 매력을 느끼는 것을 일컫는다. 여러 유형이 존재하며 그 범위가 매우 폭넓다. 실제 대화에서는 성도착증이 아니라 자신이 선호하는 성적 기호를 표현하는 것에도 사용할 수 있으나, 단어의 어감이 대단히 강하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제대로 된 정신과적 입장에선 신체 부위에 모에성적 환상을 가진 것을 보고 페티쉬라고 치지않는다. 어디까지나 무생물에 한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발 페티쉬라든가 꿀벅지 허벅지 페티쉬 같은 표현이 통한다.


일본에선 줄여서 페치라 부른다. 단 페치의 어원은 페티쉬가 맞지만, 메카 페치같은 표현처럼 반드시 성적인 것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이런 거


서구에서는 페티시 하면 대부분 라텍스 페티시를 가리키며, 상당한 규모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일종의 서브컬쳐로 자리매김한지 오래.


DSM-5에서는 이상성벽(Paraphilic Disorder) 분류에서 아래의 여러가지 성벽들을 기타 이상성벽(Paraphilic Disorders Not Elsewhere Classified)으로 몰아 넣었다. 실제로 각각의 개별 성벽의 문헌 보고가 극히 소수만이 존재 할정도로 마이너한 성벽도 많다.






'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펑크 록 Punk Rock  (0) 2012.08.16
펠라치오, 좋아좋아  (0) 2012.08.13
펄프 아트, Ernest Chiriacka 작품 모음  (0) 2011.07.21
펜트하우스  (0) 2011.05.25
펩시콜라, CF 면접 편  (0) 2011.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