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하루키가 소설가가 되기로 결심하기전, 재즈 카페를 경영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죠. 와세다 대학 연극영화과 재학 시절 교양 수업에서 만난 요코 여사와 결혼하고 3년 뒤 1974년 고쿠분지에서 재즈 카페 겸 밤에는 BAR로 변신하는 '피터캣'을 운영하게 됩니다. 일본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초기 개점 자금은 500만엔 (반은 하루키 부부의 아르바이트비, 나머지 반은 은행 융자)이었다고 합니다.
1974년 당시 '피터캣'이 있었던 건물의 2000년 모습
매스미디어의 노출을 심하게 꺼리는 하루키는 그 이유를 한 인터뷰에서, '피터캣' 경영 당시 밤에 BAR로 운영되면 들어 닥치는 손님들과 평생 나눌 대화를 다 해버려서라고 핑계 아닌 핑계를 대기도 했었죠. 그 당시 지금은 폐간된 'JAZZ LAND'라는 잡지에 재즈 카페를 소개하는 취재에 응하며 인터뷰를 한 것이 일본의 한 유명한 문화 평론가의 트위터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다시 한 번 받게 되었습니다.
그럼 'JAZZ LAND'의 인터뷰에서 어떤 얘기를 했을까요. 읽어 보시면 알겠지만, 젊은 혈기의 청년이 다소 무뚝뚝하고 쿨하게 인터뷰에 응한 것 같은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얼마전 바르셀로나에서 '비현실적 몽상가'라는 진중한 스피치를 한 모습과 비교해 보니 재밌기도 합니다.
재즈 카페 주인이 되려면? -무라카미 하루키 1974년 'JAZZ LAND' 인터뷰
Q1. 재즈 카페 주인이 되기 위해 당장 필요한 자질로 무엇을 들 수 있을까요?
하루키: 두려움을 모르는 실행 능력 입니다.
Q2. 그럼 가장 필요 없는 것은요?
하루키: 정보입니다.
Q3. 현재 대학 중이라면, 졸업은 하는 것이 좋을까요?
하루키: 경험으로 부터 말하자면, 졸업 증서의 표지는 메뉴판으로 딱 좋습니다.
Q4. 좋아하는 여자가 있다면, 재즈 카페 주인을 하기 위해 결혼을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독신으로 있는 것이 좋을까요?
하루키: 당신이 도대체 무엇이 얻는 것이고 손해를 본다고 말하는지 잘 이해할 수 없지만, 이 세상에 결혼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 하나 없습니다.
Q5. 카페의 마스터(주인)은 여자 손님에게 곧잘 말을 걸게 됩니다. 그 여자 손님이 먼저 저에게 관심을 보이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루키: 전혀 값어치가 없는 얘기입니다. 쓸데 없는 걱정을 하시네요.
Q6. (재즈카페를 운영하기 위해) 레코드는 최소한 몇 장 정도 필요할까요?
하루키: 운영해 나갈 자신감만 있다면, 15장이면 충분합니다.
Q7. 그런데, '펑키'나 'DIG'에 가면, 레코드 선반이나 오디오를 볼 때마다 뭔가 내가 멋진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때도 있어요.
하루키: 그런 곳에 가는 것이 잘못되었습니다. 고쿠분지에 오세요.
Q8. 전 전위 재즈(기존의 형식을 무시한 새로운)에 약하기 때문에, 그 이외의 재즈를 중심으로 (재즈 카페를 운영) 하고 싶은데요.
하루키: 원하는대로.
Q9. 손님들이 음악 등에 대해 불평을 하지는 않나요?
하루키: 물론 말하는 사람이 있어요. 걱정해야 하나요? 당신의 가게니까 당신이 하고 싶은대로 하는 것입니다. 돈벌이도 당신 하기에 달렸죠. 적자도 내보고 가게 자리도 바꾸어 보고, 모두 다 당신 한 사람의 가게라는 생각을 해야해요.
Q10. 술도 함께 내고 싶은데, 술에 취해 난동을 피우는 사람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하루키: '바운티호의 반란'이라는 옛날 영화가 있습니다. 전함내의 반동자들은 모두 쫓겨나게 되어 있습니다.
Q11. '스윙저널'에 광고를 해야 할까요?
하루키: 물론입니다. 덧붙여, '스크린'과 '주간평범'에 광고를 내면 효과가 좋습니다.
Q12. 저는 콜트 레인의 '지상의 사랑' 앨범은 별로 좋아하지 않아, 가게에 두지 않을 생각이지만 친구들은 '지상의 사랑' 앨범이 없는 재즈카페는 있을 수 없다고 합니다.
하루키: 바보는 상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13. 재즈 비평지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그 때의 레코드 해설과 콘서트를 봤던 경험이 도움이 될까요?
하루키: 테스트 레코드판 정도만 가지고 나오는게 좋습니다. 러시아 혁명 때 가장 먼저 총살당한 것은 재즈 비평가라고 합니다.
Q14. 재즈 카페 마스터라는 것은 평생 가지고 갈만한 직업일까요?
하루키: 다나카 카쿠의 토건 사업에 일하는 사람이 평생 계속해야 하는 직업인가요? 카와카미 포르노 작가가 평생 계속 해야하나요? 고양이가 키야쯔토 식품을 평생 먹어야 하나요?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Q15. 저에게 재즈 카페가 마치 뭔가 '청춘의 이정표'와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생각은 잘못된 것인가요?
하루키: 틀린말은 아니지만, 분명히 과장되어 있습니다.
Q16. 그럼 재즈 카페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하루키: 재즈를 제공하는 장소입니다. 재즈는 무엇인가? 나는 그것이 인생에 있어서 일종의 가치 기준과 같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삶의 시간의 흐름 속에서 우리의 삶이 어떤식으로 빛을 내며 타오를까요. 재즈 속으로 몸을 맡길 때, 우리는 그런 무언가를 문득 깨달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Q17. 지금 그런 생각이야말로 조금 과장되어 있는 것 아닌가요?
하루키: 죄송합니다. 그러네요. 그냥 내 요점은, 재즈 카페 주인이 그런 일종의 사명감을 잃지 않고 있어야 된다는 그런 말이었습니다.
Q18. 갑자기 주제가 바뀌지만, 올 해 야쿠르트팀의 야구는 어떻게 될까요?
하루키: 당연히 우승합니다. 요미우리는 최하위가 되고, 왕정치는 나보나 빵의 CM에서 중도 하차 할 것입니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