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rss 아이콘 이미지

소녀시대

사/ㅗ 2012. 8. 16. 21:03 Posted by 로드365


목차  


1 개요

1.1 멤버일람(생일 순)

2 유닛 활동

2.1 소녀시대-태티서

3 음반 활동

4 콘서트 활동

4.1 국내 단독콘서트

4.2 국외 단독콘서트 및 기타 콘서트

5 예능 및 기타 활동

5.1 멤버별 예능 및 기타 활동

5.2 고정 출연 중인 방송

5.3 멤버별 방송출연횟수 및 인기 편중 현상

6 CF 활동

7 팬덤

8 라이벌

9 국외진출

9.1 일본진출

9.2 미국진출

10 수상 경력

11 SNS?

12 우표 제작

13 관련 사이트

14 참고 항목

15 기타


1 개요 


본격 애국가 불러도 1위할 아이돌, 본격 걸그룹의 정점이자 최종병기


소녀시대(少女時代, Girls' Generation)는 대한민국의 9인조 아이돌 걸그룹이다.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이며, 2007년 8월 2일 싱글 《다시 만난 세계》로 데뷔하였다. '소녀시대'라는 이름은 '소녀들이 평정할 시대가 왔다'는 의미다.[1] 흔히들 줄여서 소시라고도 하고, 한 음절로 줄여 부르는 경우 솟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솟'의 경우 은어라고 할 수 있지만 '소시'는 본인들 스스로를 포함해 은근히 공식적인 자리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편이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SNSD[2] 또는 Girls' Generation (Girl's Generation이 아니다. 의외로 많이 틀리니 주의[3])로 불린다. 물론 공식명칭은 후자. 공식 데뷔한 일본의 경우 한자로 少女時代라 쓰고 한자를 일본발음으로 읽은 '쇼죠지다이'(しょうじょじだい)로 읽는 것이 공식적인 표현이지만 사람에 따라 한국발음을 따라서 '소뇨시대'정도로 읽거나 가타가나로 표기하는 사람도 있다.


멤버가 많은 탓에 백댄서를 쓰지 않으며 일사불란한 군무가 돋보인다. 실제로 소녀시대의 안무는 노래 이상으로 많이 신경을 쓰는 부분으로, 9명이 유기적으로 배치를 바꾸는 모습을 보면 흠좀무스럽다. 특히 힘이 팍팍 들어가 있던 신인시절의 '다시 만난 세계'[4]를 보면 독하다는 말이 저절로 나온다.


데뷔 당시에는 S.E.S와 밀크의 중간 이미지 였으나, 'Kissing You' 이후 핑클에 가까워지는 모습을 보인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장점들을 흡수하여 최고 인기의 걸그룹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팬덤 화력 뿐 아니라 인지도 역시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인 그룹으로 삼촌팬 하면 생각나는 그룹이다. 애초에 삼촌팬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GOD나 원더걸스와 같이 소녀시대 이전의 국민아이돌은 단순히 고연령층에게도 인지도와 인기도가 있는 아이돌이었다면, 삼촌팬의 경우에는 10~20대의 열광적인 팬덤 문화가 30~40대까지 올라온 경우라고나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