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ㅏ

탄저병

로드365 2001. 10. 18. 20:15

탄저병은 현재 포자상태 즉 공기중에 떠돌아다닐 수 있는 작은 형태의 무기로 개발되어 있다.
호흡만으로 즉 접촉이나 먹는 것 즉 호흡으로만도 감염이 가능하다.
즉 폐로 직행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바 만일 호흡을 했다고 하면 감염확률은 100%이고 감염후 24시간 이내에 백신을 접종받지 못하면 발병 사망하게 된다.
현재 백신은 미군만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미국에서 만일 감염자가 비행기를 타고 한국에 올 시간 즉 18시간이 지난 이상 한국도 감염대상이 이미 되었다고 볼수 있다.
이 병기의 특징은 24시간내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죽게되고 한국은 선전포고없이 이미 생물병기의 공격을 받은 것으로 생각하면 거의 틀림이 없다.
사람들의 면역체계가 각기 다른 바 일정한 통계를 내기는 어렵지만 고도의 면역체계를 가지지 못한 이들은 24시간보다 더 빨리 죽을수도 있다.
무기화된 이 병균이 한국에 퍼지는 것은 단지 시간문제이다.
게다가 24시간내의 치료는 현재 수송체계로서는 거의 불가능하다.
게다가 감염여부조차 알지 못하고 발병순간부터 초기 복제기의 반복을 느끼는 순간으로부터 계산한다면 여기서 몇시간 줄어들게 될 것이다.



탄저병에 대한 10가지 궁금한 점

탄저병에 대한 다음의 질문과 답변은 미국 질병예방센터(CDC)에 의해 제공된 것이다.

1. 탄저병(炭疽病)이란?
탄저병은 바실루스 탄저 박테리아의 포자에 의해 감염되는 치명적인 전염병이다. 소, 양, 염소, 낙타, 영양 등의 가축에게서 주로 발생하지만 탄저균에 감염된 가축이나 감염동물의 조직에 노출된 사람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다.
2. 탄저병은 얼마나 흔한 질병이며 어떤 사람들이 걸릴 수 있는가?
탄저병은 농업지역에서는 동물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다. 보통 직업상 감염된 가축과 접한 사람에게서 발생한다. 죽은 동물이나 탄저병이 널리 퍼진 외국 수입 고기 등에 노출된 사람들이 바실루스 탄저 박테리아에 감염될 수 있다.

3. 탄저병은 어떻게 전염되나?
탄저병은 감염된 개체와의 접촉에 의해 생기는 피부 탄저병, 탄저 포자를 흡입해 생기는 흡입 탄저병, 오염된 음식을 섭취해 생기는 위장관 탄저병의 3가지 형태가 있다. 탄저균의 포자는 수년동안 땅속에 있다가 감염된 가축을 다루거나 감염가축의 고기에 있는 탄저균 포자를 흡입함으로써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 탄저균에 감염된 가축의 고기를 덜 익혀 먹어도 병에 전염될 수 있다. 미국에서는 탄저균에 감염된 가축을 찾기 어렵다.

4. 탄저병의 감염 증상은 무엇인가?
탄저병이 어떻게 감염됐느냐에 따라 다양하지만 보통 1주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 피부감염 : 사람에게 감염되는 탄저병의 95%가 피부 탄저병으로 탄저균에 감염된 가축으로 만들어진 울, 가죽, 털제품등을 다루다가 박테리아가 피부의 상처를 통해 침입하면서 발생한다. 처음엔 벌레에 물린 것처럼 가려움을 느끼다가 보통 1-3cm정도의 가운데가 까만 고통이 없는 염증으로 발전한다. 주위에 부종이 생기기도 한다. 치료를 받지 못하면 20%정도가 사망하게 된다. 탄저병에 감염된 NBC 방송 직원은 피부를 통해 탄저병에 감염된 경우다.

- 호흡기 감염 : 초기 증상은 보통 감기와 비슷하지만, 며칠이 지나면 심각한 호흡곤란과 쇼크로 이어진다. 호흡기를 통한 탄저균 감염은 치명적일 경우가 많다. 플로리다의 타블로이드 신문 직원은 호흡기를 통해 탄저균이 감염됐고 곧 사망했다.

- 소화기 감염 : 소화기를 통한 탄저균의 감염은 감염된 고기를 섭취하면서 이뤄지고 장내에 염증으로 이어진다. 처음엔 구역질을 느끼고 식욕이 떨어지며 구토와 열이 난다. 더 진행되면 복통이 심해지고 구토에 피가 나며 심한 설사를 하게 된다. 소화기를 통한 감염자의 25%-60% 정도가 치명적이다.


5. 탄저병이 주로 발견되는 곳은?
탄저병이 발생하는 지역은 전 세계적이지만, 개발도상국이나 공중보건기관이 없는 나라에서 주로 발생한다. 남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남부유럽, 동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카리브해, 중동지역 등에서 탄저균 감염사례가 많이 보고됐다.


6. 탄저병은 사람끼리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퍼질 수 있는가?
사람끼리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는 탄저균이 퍼지지 않는다. 탄저병은 접촉 전염병이 아니다.


7. 탄저병의 치료법이 있는가?
의사들은 효과적인 항생물질을 처방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치료법이 효과적이려면 탄저병이 초기에 발견되어야 한다. 치료가 늦어지면 탄저병은 치명적인 질병이 된다.


8. 탄저병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탄저균이 흔한 나라에서도 가축에 대한 백신투여율은 낮은 편이기 때문에 탄저균 감염이 의심되는 가축이나 동물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또한 탄저균 감염이 의심되는 고기도 먹지 말아야 한다.
탄저균 백신은 현재 인체 임상실험중이며 약 93%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9. 탄저균 백신이란 무엇인가?
탄저균 백신은 미시건주 랜싱에 있는 바이오포트사에 의해 생산, 배포되고 있다. 바이오포트사의 탄저균 백신 생산방식은 무세포(cell-free) 방식으로 세포배양이 필요없는 방식이다. 또한 동물용 탄저병 백신을 인간에게 사용해서는 안된다.


10. 탄저균 백신을 투여받아야 하는 사람은?
미국 질병예방센터는 다음의 경우에 탄저균 백신투여가 필수적이라고 밝힌다.

- 연구소에서 탄저균 조직을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사람
- 가축 탄저병이 퍼진 지역에서 수입된 동물의 가죽이나 털을 다루는 사람
- 탄저병 발생률이 높은 지역의 탄저균에 감염됐을 지 모르는 가축을 다루는 사람 (미국에서 탄저균 감염율은 낮다. 하지만 외국에 여행을 자주가는 수의사들의 경우 백신을 투여받아야 한다)
- 탄저균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지역에 배치된 군인 (생물학 무기로 사용될 경우 대비)

임신한 여성의 경우엔 반드시 필요할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탄저병 백신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전화 :
1-877-438-8222, 인터넷 (http://www.anthrax.osd.mil) 에서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