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ㅗ

고스로리, 고딕 앤드 로리타(Gothic and Lolita)

로드365 2012. 8. 20. 19:06


고딕 앤드 로리타(Gothic and Lolita)의 약자.[1] ゴスロリ. Goth Loli

유의어는 히메로리.

고딕풍의 양식이나 사상을 로리타 패션에 적용시킨 것으로, 로리타 패션 혹은 고스룩의 하위항목으로 보는 경우도 있고, '엄연히' 다른 장르라며 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각자 판단의 몫일 듯 하다.
단순한 '귀엽다', '예쁘다'가 아닌 고딕풍의 기괴하고 독특한 미적 요소를 표현하기 위하여 복장의 색상은 주로 검은색이나 흰색의 모노톤이나 채도와 명도가 낮은 우울한 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도금 악세서리, 십자가, 본디지 등등을 곁들이기도 한다.

사실 이름은 고딕이지만 로코코, 빅토리아 양식과도 겹치는 부분이 많아 로리타 패션과 혼동을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많다.[2]

코스프레나 팬아트 쪽에서는 주로 핏기없는 새하얀 얼굴에 짙은 눈과 입술 화장을 하는 모습으로 등장. 2차원 쪽에서는 모에 요소의 한 종류이다.
애니메이션 등에선 아무래도 임팩트가 강한 고스로리가 자주 등장하다보니, 고스로리를 로리타 패션의 총칭으로 칭해지는 오류를 자주 범하기도 한다. 게다가 까만색의 프릴 많은 드레스면 무조건 고스로리라고 부르는 폐단도 생겼다. 사실 대부분 고스로리라고 칭하는 옷차림들은 그냥 흑계 로리타 패션에 가깝다.
고스로리와 여타 로리타 패션과의 차이를 쉽게 알고싶다면, 로젠 메이든의 스이긴토와 다른 자매들의 의상을 비교하면 감이 쉽게 올 수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 로리라는 단어가 들어간다고 로리풍의 어린 여자애들만 입는 옷이 아니다. 이는 여타 로리타 패션도 마찬가지. 설정상 아무리 키가 커도입고 싶은 사람은 입는 패션 되겠다.

그런데 이 패션은 정통 고스 룩과는 좀 거리가 있다. 일반적인 고딕 락이나 고딕 메탈의 밴드들이 자주 입는 정통 고쓰돔의 팬들에겐 짝퉁소리를 자주 듣는다[3].

여담으로, 은혼의 토죠 아유무가 매우 좋아한다고 한다(...).


고스로리로 알려진 캐릭터[4] 

----
[1] 고딕 로리타라고도 한다.
[2] 사실 중세시대 옷은 이것보다 훨씬 촌스럽게 생겼기 때문에(…) 후자에 더 가깝다고 보면 된다.
[3] 이런 현상은 펑크도 마찬가지. 물론 음악에서처럼 아예 패션으로 인정을 하지않거나 하는 정도까진 아니더라도 정통을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선 짝퉁취급을 받기 마련이다. 일본펑크는 입으며 정통펑크에 대한 지식이나 개념이 없다면 그것 역시 짝퉁취급을 받는다.
[4] 사실 아래 목록 중엔 고스로리가 아닌 캐릭터도 많다 위에 서술한 오류들로 인해 고스로리가 아닌데도 고스로리로 알려졌거나, '설정만' 고스로리인 경우가 있다.
[5] 전용기인 고스로리온페어리온 도 고스로리 복장을 디자인 콘셉트로 잡은 기체
[6] 학원제 한정
[7] 완전한 고스로리는 아니다. 고스로리와 고스의 중간쯤?
[8] 코난의 상상 속에서 나왔는데 상당히 잘 어울린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