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ㅏ

단보루 Danbooru

로드365 2012. 8. 16. 17:53


목차  

1 본진

2 유사품

2.1 gelbooru

2.2 yande.re

2.3 One Yukkuri Place

2.3.1 YukkuriBooru

2.3.2 AbyuseBooru

2.4 konachan

2.5 Sankaku Channel

2.6 Zerochan

2.7 Gurochan

2.8 Rule 34

2.9 Tentacle Rape

2.10 3Dbooru

2.11 Zombooru

2.12 The Mishimmie

2.13 Brownbooru

2.14 e621

2.15 ponibooru

2.16 Wildcritter


1 본진 


2005년 5월에 개설되어 업로드된 화상을 태그별로 분류하여 검색 및 열람이 가능한 영미권 기반의 위키위키. 어원은 일본어로 골판지 상자를 뜻하는 ダンボール. 원래 발음은 '단보루' 내지 '단보오루'가 맞으며[1] 사이트에서도 공식적으로 'dan-boh-ruh(단보루)'라고 읽으라고 표시하고 있으나 영어의 영향으로 단부루로 잘 알려져 있다. Tag cloud 기능을 사용하여 강력한 태그 검색기능을 자랑한다.


얼핏 Pixiv와 비슷하지만 창작 일러스트 투고 커뮤니티인 Pixiv와는 달리 어디까지나 검색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때문에 Pixiv처럼 태그 기능을 여흥의 일종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없으며 회원이 스스로 그림을 그려 올리는 일도 많지 않다. 돌려 말하자면 대부분이 원작자의 허가를 받지 않은 불펌 이미지들. 단보루 측에서도 이를 알고 있기 때문에 그림을 제거해 달라는 요청이 들어오면 바로바로 응하고 있으며 태그에 그린이 표기를 하고 출처표기를 하여[2] 원작자를 확실하게 표시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물론 아무리 이렇게 조치를 취해도 대부분의 경우 그린이는 자기 작품이 단보루에 게시된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나중에 그걸 알고 기분 나빠하는 경우도 많으나 단보루에서 누구 그림인지 확실히 밝히기 때문에 오히려 자신의 작품이 해외에 알려져 인정받고 평가받는다는 것이 기쁘다는 사람들도 있는 편. 단, 원작자가 인터넷에 올린 그림이라면 몰라도 상업적으로 발매한 동인지가 스캔되어 올라오는 것은 문제다. 단보루 운영진도 이 때문에 골치를 썩히고 있으나 여러 문제로 무작정 금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뾰족한 수가 없는 상태. 물론 이 쪽도 작가가 직접 삭제를 요청하면 바로바로 들어준다.


업로드 조건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끔 예외를 두긴 하지만 다른 건 모두 둘째치더라도 그림의 질은 무조건 좋아야 한다. 때문에 그림을 올리면 3일간 대기를 타게 되며(pending approval) 이 3일 안에 관리자의 승인을 받지 못 하는 그림은 자동으로 삭제된다.


2차원 관련, 근본적으로 일본산 2차원 컨텐츠 위주로 세워진 사이트이기 때문에 일본 문화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그림이나 사진들은 사실상 올라오지 않는다. 또한 3D 렌더링 이미지도 거의 받아들이지 않는다. 성적 문화의 경우 단보루의 공식적인 입장은 어디까지나 "음란물을 받아들이는" 수준이다. 본래 단보루의 취지는 양질의 일본산 일러스트를 공유하는 사이트인데 그 중 성적 문화가 꽤 비중을 차지하기에 포함될 뿐.


야짤이 많이 올라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음란물의 비중은 이미지 수로도 사용자들의 관심사로도 생각보다 크지 않은 편이다. 음란물로 등급이 매겨진 그림은 전체의 1할 가량에 불과하다.[3] 그리고 공지사항을 보면 단부루는 100% 헨타이 사이트가 아니라고 적혀있다. 확실히, 헨타이 사이트치곤 음란물의 비중이 낮지만 그래도 꽤 많은데 아니라고 부정하는거 보면... 이렇기 때문에 타 사이트에서는 가식적이라고 까이기도 한다. 그리고 아무리 야짤이라 해도 덧글에 섹드립 날렸다가 비추천 및 태클 먹는 경우도 많다. 이래서 'comment without bumping'을 해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