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ㅣ

필립 말로 Philip Marlowe

로드365 2012. 8. 16. 15:35

레이먼드 챈들러가 만들어낸 추리소설의 주인공으로 이름은 작가 레이먼드 챈들러가 다니던 덜위치 대학의 말로 관에서 따왔다고 한다. 이 건물은 16세기의 극작가인 크리스토퍼 말로에서 따왔으므로 말로의 이름은 크리스토퍼 말로에서 유래한 셈이다. 


셜록 홈즈와 더불어 탐정 이미지를 양분하고 있는 캐릭터. 흔히 탐정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인 사냥모자, 망토 달린 코트, 파이프 담배, 돋보기의 시초는 셜록 홈즈고, 중절모, 트렌치코트, 권총, 술, 줄담배는 필립 말로로부터 유래했다. 말로는 선배 블랙마스크 지로 대표되는 펄프 소설 잡지의 선배 탐정들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단순히 영향을 받은 데서 그치지 않고 하드보일드 탐정의 이미지를 완벽하게 만들어내 훗날 이 장르를 개척한 대표적인 탐정으로 각인된다. 


목차  

1 외모

2 성격

3 경력

4 인간관계

5 기호와 취미

6 등장 작품

6.1 장편

6.2 단편

6.3 그 외 등장 작품 (패스티시, 오마주 등)

7 명대사

8 영화

9 라디오, TV 드라마

10 게임

11 후대에 끼친 영향



1 외모 


신장 185cm 체중 86Kg의 단단한 체구, 갈색 머리카락과 갈색 눈의 소유자. 검은색 뿔테 선글라스를 즐겨 끼며 돈은 별로 없지만 그 한도 내에서 옷을 잘 입는 편. 실제로 빅슬립에서는 자기 자신을 가리켜 '옷을 잘 입는 남자'라고 칭한다. 근데 자기가 한 말이잖아


챈들러는 캐리 그랜트의 외모가 가장 말로에 가깝다고 말했다. 하지만 팬들은 말로의 모습이 로버트 미첨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듯...[1] 실제로 줄리언 시몬즈의 탐정 전기 <위대한 탐정들> 속 말로의 삽화는 로버트 미첨의 모습과 굉장히 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