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ㅏ

탐정 探偵, detective

로드365 2012. 8. 16. 15:31


목차  

1 현실과 추리소설의 탐정

1.1 한국에도 탐정이 있었다?

1.2 실존했던 탐정

1.3 픽션에 나오는 탐정

1.3.1 탐정업을 직업으로 삼는 캐릭터

1.3.1.1 투잡 or 아마추어 탐정

1.3.2 미분류

1.4 관련 항목

2 소설《갑각 나비》의 등장인물


1 현실과 추리소설의 탐정 


탐정의 원래 명칭은 '사립(私立)'탐정이다. 사인소추권이 인정되는 영미법계에서 근대시기에 사인소추의 특성상 모자라는 형사수사권을 보충하기 위해 '사인이 임명한 또다른 사인'이 국가의 수사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수사에 참여할수 있는 형태를 인정했는데 그것이 익히아는 셜록홈즈시기의 탐정이었다. 어원도 형사=detective에 대응하는 개념인 private detective로서 이 사립탐정인 private detective를 일본에서 어거지로 번역하다 보니 대한민국 한정으로 형사와 탐정이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대참사가 벌어졌다. 즉 우리나라의 일상어에 맞게 더 적나라하게 말하자면 '사설형사'. 어느 순간 '사립'이라는 말도 떨어져나가서 그냥 탐정이 되니 점점 더 형사와는 상관없어 보인다. (수사권이 확립된 영미에서도 이제는 하는일이나 성격은 우리와 비슷하지만...) 일단은 의뢰자와의 계약에 따라 사건, 사고, 정보 등을 조사하는 비관영 조사원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보통 민간 조사원으로 불리고 탐정 사무소도 심부름 센타, 흥신소 등일 뿐이다. 


공적 사법기관의 범주를 벗어난 기업 조사, 변호사 사무실 상근근무, 보험범죄조사, 범죄도피자 조사, 교통사고 조사, 의료분쟁 관련 조사 등을 수행한다. 그런고로 국내의 법제상 탐정업은 인정되어 있지 않다.


어떤 나라이건 사법기관의 능력에 만족하는 인간이란 드물기 때문에 결국 소설, 만화, 영화, 드라마등 여러 매체(특히 미스테리물)에서는 탐정이 범인을 잡아내고 사건을 마무리 짓는 중요 역할로 묘사되곤 한다. 특히 탐정이란 이미지는 일종의 상징처럼 굳어지게 되었으며 셜록 홈즈라는 거대한 아이콘적 캐릭터로 인해 탐정을 연상시키는 코드가 정형화되어 있다. 담뱃대, 짧은 망토와 동반된 롱코트, 빵모자는 고전적인 조합. 현대물에서의 탐정도 이 아이콘들의 일부를 지니거나 대체적인 요소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의 경우 탐정업 자체가 완벽하게 비합법이라 실제로는 그냥 '흥신소' 혹은 '심부름 센터'. 하는 업무가 거의 똑같다. 실질적인 업무는 무슨 무인도가서 범인 잡는게 아니라 뒷조사, 도청, 스토킹 등 수단을 가리지 않고 얻은 정보를 의뢰인에게 넘겨주는 것. 현실에서는 주로 불륜 뒷조사 같은 것이 대부분의 업무라고 한다.


가가탐정사무소에서 나오는 주인공 탐정 츠마키도 대체적으로 이런 일을 하면서 먹고 산다. 애니 매트릭스의 '어느 탐정 이야기' 에피소드에서도 주인공의 대사 내용이 '이번에도 불륜 조사나 고양이를 찾아달라는 의뢰라면 탐정일을 때려쳐야지'라는 독백이 있다.


사실 탐정업이 인정되고 있는 국가의 수는 의외로 많다. 대표적 국가인 미국을 비롯하여 EU 회원국들도 탐정업을 법적으로 인정하고 있다.[1] 이외에도 영국, 캐나다, 멕시코와 남미의 다수 국가에서도 합법적 탐정과 사설 정보기관들이 설립되어 활약중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제한된 의미에서 체포권이 인정되기도 하는 등 사법적 기능을 가진 경우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보석중인 수형자가 타 주로 도피하거나 보석금을 미납할 시 체포하여 사법기관에 넘기는 것이 미국 탐정의 주업무 중 하나다. 현상금 사냥꾼으로 경원되는 경향이 있지만...) 다만 아시아권 국가들에서는 왠지 탐정이 합법인 나라가 극히 드문 경향이 있다. 


일본 만화나 소설에서 탐정이 잔뜩 나와서 일본은 탐정이 정식적으로 있는 거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2007년 6월 전까지 그런 직업은 전혀 인정되지 않았다. 6월엔 법제화가 되어서 나름 직업으로 대우받게 되었지만 탐정에게 주어진 권한은 일반인과 완전히 동일하다. 즉 탐정질 하다 위험한 상황에 빠져도 최소한의 정당방위권정도밖에 보장해주지 않으며, 체포 등의 형법상의 권한은 일체 사용할 수 없다. 즉 법적 보호 및 권한행사의 영역은 철저하게 민법의 영역에 한한다. 그러니까 쌩민간인(...).


즉 이 직업은 '자칭'에 가깝다. 맘만 먹으면 미성년자도 탐정이 될 수 있다. 당신도 지금부터 탐정이 될 수 있다. 한국에도 탐정법이 생겨서 정식직업이 될뻔 했지만, 통과하지 못했다. 당시 조건은 수사기관에 5년 이상 근무한 사람만 탐정이라는 이름을 내걸 수 있었다. 즉, 탐정이 되기전에 먼저 경찰이나 7급 공무원이 되야한다. 여기까지 되고나서 탐정일 하느니 그냥 이 일에 눌러 앉는게 낫다.